삼천리 Together Vol. 123  2022.06월호

Life Story

초여름 도심 속 숲길 여행

봄꽃이 엔딩을 고했다. 대신 신록의 계절이 돌아왔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는 곧 찜통더위를 예고하고 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전 신록을 만끽할 때다.
초여름 더위를 식혀줄 도심 속 숲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축복의 숲속 여행을 시작해보자.

글/사진. 임운석 여행작가

얕지만 매력 가득한 ‘인천 청량산과 만수산’

산의 묘미는 높이로 결정할 수 없다. 최소한 청량산(172m)에서만큼은 그렇다. 인천 연수구에 자리한 청량산은 200m가 되지 않는 나지막한 동네 뒷산 같은 산이지만 산 타는 재미가 유별난 산이다. 흙길을 걷는 편안함과 바윗길을 걷는 짜릿함을 포함해 정상에 서면 송도국제도시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며 그 너머로 인천대교와 푸른 바다까지 조망할 수 있어 매력도 여러 가지다. 다만 많은 사람이 찾는 만큼 훼손도 많을 수밖에 없다. 이 점을 안타깝게 여긴 에너지기업 삼천리가 2005년부터 청량산에서 환경정화운동인 클린데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빈터에 나무를 심고 등산로와 낡은 벤치 정비, 나무에 이름표를 달아주는 등 깨끗한 환경을 보존해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서다.
방방곡곡 방방곡곡

산행을 마치고 내려와도 볼거리는 무궁무진하다. 고려 우왕 때 창건된 청량사지가 이곳에 있다. 청량사지 석등과 부도 등 수많은 유물을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1966년 홍륜사로 중건됐다. 수인선 협궤열차 한 량이 마당을 지키고 있는 인천시립박물관도 산을 내려서면 가까운 곳에 있다. 이곳에서 인천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문화감수성을 한껏 높여보자. 인천시립박물관에서 몇 계단 내려가면 인천상륙작전기념관도 있는데 수세에 몰려 있던 한국군에게 희망을 안겨다준 인천상륙작전을 생생하게 재현해 놓아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방방곡곡 방방곡곡

청량산이 산의 묘미를 간직하고 있다면 남동구에 있는 만수산(201m)은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안함을 선사한다. 아파트 단지를 포근하게 감싸 안은 듯 친근한 만수산은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등산길이 험준하고 열악한데다 산세가 가팔라 찾는 이가 뜸했다. 하지만 지난해 연말 무장애 나눔길이 조성된 이후 탐방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 무장애 나눔길은 노약자와 영유아, 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산 정상까지 쉽고 안전하게 오를 수 있도록 암석이나 계단을 없애고 경사도를 대폭 낮춘 등산로다. 이 길이 등산 초입부터 정상까지 이어진다.

탐방로에는 ‘건강하고 아프지 말자’는 응원 메시지가 걸렸는가 하면 구간마다 ‘바람의 계곡’ ‘만수산 주상절리’ 등 이야기를 더해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시민들이 참여한 시화전도 열린다. 가난한 시절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한 어르신들이 늦깎이 공부를 해서 쓴 글씨와 그림이 잔잔한 감동을 전한다. 그리고 전망대에 서면 탁 트인 전망에 가슴까지 뻥 뚫리는 듯하다. 여기에 더해 산 들머리에는 어린이 숲 체험공간도 있다. 이 정도면 편안하게 오른 산에서 차분한 힐링을 즐기기 충분할 것이다.
방방곡곡 방방곡곡

도시가 주는 선물 같은 ‘서울 안산 자락길’

메가시티 서울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특징이 있다. 도심에 수많은 산이 있다는 것이다. 서울에서 가장 높은 북한산을 비롯해 200~300m급의 나지막한 산들이 두 손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많다. 그 가운데 서대문구에 있는 안산(295.9m)을 소개하고 싶다. 안산은 조선시대에 어머니의 산이라고 해서 모악산이라 불렸고 정상에 봉수대가 있어 봉우재라고도 했다.

우리나라에 도보여행이 광풍처럼 휘몰아칠 때 안산에는 자락길이 만들어졌다. 총 7km인데 전 구간을 모두 걸으면 2시간 남짓 걸린다. 산자락의 자락을 뜻하는 자락길은 평균경사율 9% 이내의 데크산책로로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국내 최초의 순환형 무장애 숲길이다. 길을 걸으면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등 보행약자는 물론이고 휠체어나 유모차를 밀고 가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는 이유다.
방방곡곡 방방곡곡

많은 사람이 찾는 만큼 아까시숲, 메타세쿼이아 숲, 가문비나무숲 등 다양한 모습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해 놓은 것도 매력이다. 300m가 되지 않는 낮은 높이지만 조망이 좋은 것 또한 자랑이다. 전망대에 서면 우뚝 솟은 인왕산이 한눈에 담기고 먼발치엔 서울의 지붕인 북한산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그리고 유유히 흐르는 한강과 최근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까지 사방팔방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방방곡곡 방방곡곡

자연이 선사하는 풍경 외에도 숲길에서 만나는 역사적인 명소도 챙겨볼 만하다. 독립문과 3·1독립운동기념탑, 서재필 박사 동상 등이 있는 서대문독립공원, 독립운동을 하다 일제에 의해 순국한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되새길 서대문형무소역사관도 가까이 있다. 또 산 정상부에 오르면 조선시대 세종 때 만든 봉수대도 옛 모습 그대로 복원돼 있어 어린이들의 역사체험장으로도 손색없다.

무엇보다 좋은 건 안산 자락길은 순환형이어서 2호선 신촌역과 3호선 홍제역, 무악재역, 독립문역 등 어느 역에서 이동하더라도 출발점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에도 매우 편리하다. 그러니 도심에서도 잠시 여유를 찾고 싶다면 한여름이 오기 전 안산에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
방방곡곡 방방곡곡

댓글 5

  • 최인혁님

    청량산과 만수산 그리고 안산 자락길까지 한곳 한곳 모두 걷고 싶게 만드는
    아름다운 숲길인 것 같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재원님

    도심같지 않네요 초록이 무성하고 운치있어요

  • 연정아님

    사진만 봐도 청량하고 시원한 느낌이 나요~~~
    도심 속에서도 이런 숲을 즐길수 있다니, 우리 주변에도 이런 숲이 있는지 찾아봐야겠습니다.

  • 김태현님

    여름은 초록의 힘이 풍부해서 좋아요

  • 배지현님

    도심에 있어 접근하기 쉬운 청량산과 만수산, 그리고 안산!
    기회가 되면 꼭 걸어보고 싶네요.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I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42 (주)삼천리
ⓒ Samchully Corp, All rights resrved.
지난호 보기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