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05  2020.12월호

Special Story

혁신문화 선도할 다양한 아이디어 대잔치
2020 삼천리 혁신한마당

삼천리는 지난 2016년부터 ‘작은 것부터 발굴하고 개선해 성과를 창출한다’ 는 목표를 바탕으로 그룹 전 부서가 혁신활동을 수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혁신경진대회’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혁신한마당’으로 이름을 변경해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도 혁신문화를 선도할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코로나19로 발표 및 시상식은 대면 최소화 방침 속에서 이루어졌다. 아이디어가 샘솟던 그 현장을 소개한다.

글. PR팀

1년간 준비한 다양한 혁신과제 총출동! 방식도 비대면으로 혁신적!

올해는 수익 증대,  리스크 관리,  기술 개발,  업무효율 증대,  안전한 작업환경 구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경영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총 46개의 혁신과제가 수행됐다. 이중 10개 아이템이 우수과제로 선정돼 지난 11월 13일 혁신한마당에서 발표와 평가가 이루어졌다.

지난해까지는 참여팀과 심사위원들이 모여 발표 및 질의응답을 하는 집합행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우수 과제로 선정된 각 팀들은 주관 부서와 함께 과제 발표 영상을 사전 제작해 13일 각 사업장에서 해당 영상을 시청했다. 이후 화상 프로그램을 통해 심사위원단과 과제 리더들이 질의응답과 피드백을 진행하며 면밀한 과제평가가 가능토록 했다.

이날 열린 혁신한마당에 과제리더로 발표에 나섰던 삼천리 안전기술팀 김민수 계장은 “대면행사에 익숙하다 보니 비대면행사를 위해 사전에 발표영상을 준비하는 과정이 사뭇 낯설었지만 발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는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며  “행사 당일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던 질의응답 피드백시간이 장소의 제약을 넘어 원활하게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서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이러한 비대면 행사가 더욱 활성화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focus focus

금상 수상한 ‘국공유지 입체이용저해율 적용 통한 점용료 절감’  과제

우수과제로 선정된 10개의 아이템들을 살펴보면 도시가스배관이나 사용시설의 안전점검 시 장비 개발 및 원격 시스템 활용을 통한 작업과정 단축 및 새로운 공법 개발과 설비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사례들이 많았다. 또 현장작업자들의 근로 안전성을 한층 높인 과제도 소개됐으며 특히 협력사 직원들의 효율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도 나와 호평을 받았다.

금상은 2가지 과제가 공동 수상했는데 그 첫 번째 과제는 삼천리 광명안전관리팀의  ‘국공유지 입체이용저해율 적용을 통한 점용료 절감’이었다. 이는 수년 전 개정된 국유재산법의 입체이용저해율을 적용해 지하배관 등 지하나 공중의 시설물에 대한 공간 저해율 할인(95% 내외)을 받을 수 있음에도 적용사례가 대내외에 한 건도 없어 적용 받지 못하던 것에 의구심을 품고 해결해 비용 절감을 이룬 과제다.

“삼천리는 물론 어떤 기관이나 회사에서도 시도하지 않아 모든 것이 맨땅에 헤딩과 다름 없었다”는 담당자의 소회가 과제의 시작이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짐작케 한다. 특히  “과제리더로서 유관기관들의 차디찬 무관심과 비협조 아래 낙심했던 것이 여러 차례였다”는 김태수 선임과장은  “그럼에도 모든 팀원들이 자신들의 인적자원과 경험을 총동원해 함께 노력해주었기에 과제를 이어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 덕에 첫 해 광명사업단 사업장에서 1.4억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후 해당사례를 도시가스사업본부 전체로 범위를 넓혀 약 3.2억의 비용을 누적 절감하는 효과를 낳았다. 이는 향후 계열사로도 적용범위를 넓히면 더욱 큰 효과가 기대되기에 과제의 지속성과 확대성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focus focus

공동 금상 수상한   ‘원격조종 보링작업기 개발’  과제

이와 함께 금상으로 선정된 과제는  ‘원격조종 보링작업기 개발’ 이다. 그동안 15년 이상 경과된 도시가스배관의 누설점검 시 보링작업(도로 지표면에 구멍을 내는 것) 이 수반됐는데 작업단계가 복잡하고 작업자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위에서 작업함에 따라 근로 안전성이 낮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가스안전공사의 검사업무 지침이 개정됨에 따라 수검을 해야 하는 구간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업무 방식 도입이 필요하던 시기였다.

이에 수원안전관리팀은 Vehicle Drilling System이라고 명명한 원격조종 보링작업 장비를 개발했다. 해당 장비는 차량에 부착해 이용하며 총 9단계로 나눠져 진행되던 업무절차를 3단계로 단축하고 특히 작업자가 차량 밖으로 나가 작업할 필요 없이 내부에서 모니터를 보며 원격 시스템으로 보링작업을 실시할 수 있어 높은 업무 효율화를 이루는 동시에 작업자의 근로 안정성도 높였다는 평가다. 과제리더인 기덕진 대리는  “과제 수행에 모든 팀원들이 합심해 도와주었기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며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focus focus

질적 수준 한층 높인 과제들로 혁신 선도 더욱 기대

그룹경영진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이날 총평을 통해  “예년에 비해 과제가 보다 심도 있고 창의성이 눈에 띄는 등 질적 수준이 한층 높아졌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노력해준 직원들의 노고에 격려를 표했다. 그리고 우수과제 선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 더욱 신경 써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이찬의 부회장은 ‘이대로 좋은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던지는 자세야 말로 삼천리가 1등회사로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focus

과제 평가 이후 시상식은 사업장별로 최소 규모로만 진행돼 끝까지 안전한 행사로 치러졌다. 틀에 갇히지 않은 사고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혁신을 위해 달려온 삼천리그룹 직원들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산업 전반의 빠른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도 크고 작은 아이디어를 모아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focus focus

<2020 혁신한마당 우수과제 수상 현황>

focus focus

댓글 9

  • 문광훈님

    Thank

  • 양은경님

    비대면이 대세죠~

  • 김대엽님

    1년간 준비한 다양한 혁신과제를 새로운 방식인 비대면으로 혁신적으로 발표를 했다니
    너무도 반가운 소식이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이현정님

    코로나로 힘든 와중에도 비대면 화상 시스템을 활용하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혁신한마당 주최해서 성과와 협력 시너지를 내는 모습이 아주 보기 좋습니다.

  • 전승호님

    혁신문화 선도를 응원합니다!

  • 김한배님

    2020 혁신한마당 우수과제를 통해서 한걸음 더 성장하고 소통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 같습니다.
    혁신문화 선도할 다양한 아이디어 앞으로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 김태현님

    일하는 방법의 혁신이 좋네요

  • 이종수님

    혁신의 현장을 볼 수 이어서 좋았습니다.

  • 영하일수님

    회사대회를 비대면으로 진행하다니 혁신적입니다.

Prev Top
  • Kakao
  • Facebook
  • Twitter
  • Blog
  •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