솟아나는 새싹처럼 장애아동의
꿈도 무럭무럭 자랍니다
너나들이의 장애아동
야외체험 활동
삼천리 본사와 광명열병합사업단 직원들이 함께하는 자원봉사팀 ‘너나들이’는 정기적으로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너나들이는 지적장애·발달장애·언어장애 등을 가진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봉사자들과 1:1로 매칭해 함께 야외체험을 떠난다. 3월부터 5월까지 따뜻한 봄날!
너나들이와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천사들은 어떤 체험으로 행복했을까?
3월의 흥미로운 오감체험 활동
꽃눈이 올라오는 봄의 초입 3월. 2019년에 함께 활동할 아이들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에 이르는 장애아동들이다. 2019년을 여는 첫 활동인지라 쑥스러움에 쉽사리 다가오지 못하다가도 이내 마음을 활짝 열고 봉사자들의 손을 놓을 줄 모른다. 3월 체험 활동 장소는 밀가루 키즈카페. 봉사자들과 함께 밀가루 반죽을 조물조물 주무르며 자신이 원하는 형태대로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다양한 틀에 반죽을 찍어 쿠키를 만드는 시늉도 내보는 등 아이들은 금세 놀이에 빠져들었다. 뿐만 아니라 사방에 밀가루가 한가득 쌓여있는 놀이공간에서는 밀가루를 직접 만지고 뿌리고 뭉치며 신나게 뛰어 놀기도 한다. 집에서였다면 쉽게 손 대기 어려웠을 밀가루를 마음껏 가지고 논다는 사실에 흥분을 감추지 못한 아이들이 밀가루 체험에 신나 하자 봉사자들 역시 흐뭇한 미소를 띠며 아이들의 곁을 지켰다.
4월의 역동적인 암벽등반 체험
봄이 한창 무르익은 4월에는 클라이밍 센터로 체험 활동을 떠났다. 어른들에게도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암벽등반을 아이들이 잘 해낼 수 있을지 봉사자들은 걱정이 앞서지만 처음 접하는 인공암벽에 아이들은 어서 오르고 싶어하며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그리고 한 발 한 발 내디딜 때마다 뒤에서 든든하게 받쳐주는 너나들이 회원들이 있기에 마음껏 올라가고 싶은 곳을 향해 손과 발을 뻗었다. 온몸의 근육을 이용해 균형을 잡으며 신나게 등반을 마친 아이들이 이번에는 매트리스 위에 마련된 다양한 기구에 올라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한다. 역시 아이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뛰어 놀 때 가장 즐겁다는 사실을 새삼 느낀다. 이에 너나들이 회원들의 얼굴에도 보람이 묻어난다.
5월의 다채로운 요리와 도예 체험
봄의 끄트머리에 선 5월의 활동은 복지관 안에서 진행됐다. 첫 번째 시간은 요리강사가 진행하는 아동 맞춤형 요리클래스. 자신만의 삼각김밥을 만드는 시간이다. 강사의 친절한 설명에도 작은 손으로 오물조물 삼각김밥을 만들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참치에 마요네즈를 버무리고 햄을 자르고 고슬고슬한 밥에 깨를 섞어 비비고 세모난 틀에 재료를 얹어 모양을 내고 김 위에 얹어 삼각김밥을 완성하기까지 꽤 긴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직접 만든 요리에 다들 신기하다는 듯 눈을 빛낸다. 직접 만든 삼각김밥을 먹고 나서 아이들은 도예 체험을 준비했다. 하얀 도기그릇에 원하는 그림을 연필로 그리고 그 위에 색색의 알록달록한 물감을 칠해 나만의 그릇을 완성해냈다. 그렇게 만든 그릇은 유약을 발라 가마에서 구운 후 며칠 뒤 아이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한 번에 2개의 체험을 진행하니 조금은 힘들 법도 한데 오히려 아이들의 얼굴에는 함박웃음이 떠날 줄 모른다. 그 모습을 보는 너나들이 회원들 역시 싱글벙글이다.
너나들이는 그동안 야외체험 활동을 진행하며 장애아동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고 희망을 심어주는 역할을 해왔다. 봉사자들은 10여 년 이상 꾸준히 참여하면서 아이들을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거나 가엽게 여기기보다 그저 평범한 아동으로서 충분한 교육과 다양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서로 너니 나니 부르는 친근한 사이’라는 뜻을 가진 ‘너나들이’라는 이름처럼 이 아동들과 아름다운 동행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장애 아동들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활동을 보면서 흐뭇한 웃음이 지어집니다.
앞으로도 장애 아동들과 행복한 시간 많이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봉사활동이 너무도 보기 좋아보이네요.
삼천리 본사와 광명열병합사업단 직원들이 함께하는 자원봉사팀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장애아 와 함께 하는 모습이 저는 좋아요.
장애아동들과 함께 즐겁고도 기억에 남는 멋진 시간이 될 것 같아요!! 훈한하고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