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7년 연속 선정의 비결은?
올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산업계 간부진, 애널리스트 등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97개 산업군에서 부문별 1위를 선정했다. 평가지표로는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총 6가지 지표를 활용했는데, 여기서 삼천리가 도시가스 부문 모든 지표에서 1위를 차지하며 당당히 도시가스 산업군 종합 1위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놀라운 건 이 타이틀이 무려 17년간 이어왔다는 사실이다. 삼천리는 어떤 점들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경영활동을 이어왔기에 이렇게 오랜 세월 명실상부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을까?
모든 평가영역서 1위 기록하며 도시가스 산업군 종합 1위에 선정되다
2월 25일 삼천리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7년 연속으로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가치영역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발표하는 인증제도다. 삼천리는 2004년 조사가 처음 시작된 이래 17년간 한 해도 빠짐없이 도시가스 부문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안정적인 재무구조 바탕으로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추진하다
그동안 삼천리는 도시가스, 집단에너지, 발전 등 다양한 에너지 사업을 수행해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우뚝 섰다. 더불어 생활문화 사업 같은 신규 사업도 조화롭게 추진하며 지속발전하는 기업의 모범이 되고 있다. 기업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무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에 삼천리는 창업 이래 연속 흑자경영과 상장 이후 연속 배당이라는 기록과 함께 안정적인 기업 신용등급인 AA+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07년에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이 A3일 때 A2를 받아 ‘나라보다 앞서 달린 기업'이라는 영광스러운 별칭을 얻으며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을 정도로 시장에서 신뢰받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마도 변화 없이 현재에만 안주하려 했다면 지금의 삼천리는 있지 못했을 것이다. 삼천리는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추구하며 임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업무개선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왔다. 실제 삼천리 내 모든 조직이 기존의 업무와 프로세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혁신과제를 스스로 선정해 수행함으로써 매출 확대, 비용 절감, 고객만족도 향상, 안전관리 수준 향상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데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자율적으로 수행한 혁신과제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과제를 선정하는 ‘혁신 한마당’도 개최해 전 임직원의 혁신에 대한 강한 동기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임직원을 진심으로 배려하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다
삼천리는 회사 안팎으로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특히 ‘사랑을 품은 열정인’이라는 인재상에 합당한 우수인재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그들이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경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별·직급별 세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술력 강화를 위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현장과 동일한 환경의 실습장을 갖춘 트레이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삼천리 고유의 가치와 문화를 담은 경영철학을 내재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교육도 실시해 임직원 모두가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시 ‘가정애·직장애’를 바탕으로 임직원이 행복하게 일하는 즐거운 일터를 만드는 데도 힘써왔다. 구성원이 행복할 때 업무의 능률도 높아지고 기업의 경쟁력도 강화된다는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매월 하루 조기퇴근해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패밀리데이’, 매년 5월 부부의 날을 기념해 가족에게 꽃 화분을 선물하는 ‘플라워데이’, 가족과 함께 맛있는 요리도 만들고 추억도 쌓는 ‘쿠킹클래스’, 자녀와 함께 유적지를 답사하며 역사의 숨결을 느껴보는 ‘역사문화 탐방’ 등 다양한 GWP(Great Work Place) 프로그램이 임직원들의 높은 호응 속에 운영되고 있다.
삼천리가 국내 최고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성장한 근간에는 고객의 신뢰와 사랑이 있었다. 삼천리는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할 수 있는 고객감동 경영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을 처음 인증 받은 이래 현재까지 4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최근에는 변화하는 IT환경에 발맞춰 고객편의성 강화를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활용한 ‘삼천리톡’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직관적인 디자인과 간결한 메뉴 구성으로 누구나 24시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보이는 ARS’를 오픈하는 등 도시가스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눔과 상생의 문화 만들며 사랑받는 기업으로 나아가다
삼천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나눔상생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도시가스 사업의 전문성을 살려 에너지 취약계층의 노후한 가스시설을 교체해주고 에너지 복지를 높여주는 ‘가스안전 사랑나눔’, 지역사회 자연생태계 보호에 앞장서는 친환경 캠페인 ‘Clean Day’, 장애인, 노인, 아동, 저소득층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러 소외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자원봉사활동’,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에게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선사하는 ‘사랑나눔의 날’,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해주는 ‘해외봉사’ 등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 외에도 ‘삼천리 스포츠단’을 통해 KLPGA를 대표하는 프로골퍼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KLPGA-삼천리 투게더 꿈나무대회’를 매년 개최해 전국 골프 유망주들에게 기회의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우리나라 스포츠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이처럼 삼천리는 주주, 혁신, 직원, 고객, 사회, 이미지 가치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둘러싼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모범이 되어 왔다. 이로써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 단순히 수익 창출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생하며 지속성장을 추구해온 기업 삼천리. 앞으로도 삼천리는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의 역사를 이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 14
- Together Vol
- 2024.10월호 Vol.151
- 2024.09월호 Vol.150
- 2024.08월호 Vol.149
- 2024.07월호 Vol.148
- 2024.06월호 Vol.147
- 2024.05월호 Vol.146
- 2024.04월호 Vol.145
- 2024.03월호 Vol.144
- 2024.02월호 Vol.143
- 2024.01월호 Vol.142
- 2023.12월호 Vol.141
- 2023.11월호 Vol.140
- 2023.10월호 Vol.139
- 2023.9월호 Vol.138
- 2023.8월호 Vol.137
- 2023.7월호 Vol.136
- 2023.6월호 Vol.135
- 2023.5월호 Vol.134
- 2023.4월호 Vol.133
- 2023.3월호 Vol.132
- 2023.2월호 Vol.131
- 2023.1월호 Vol.130
- 2022.12월호 Vol.129
- 2022.11월호 Vol.128
- 2022.10월호 Vol.127
- 2022.09월호 Vol.126
- 2022.08월호 Vol.125
- 2022.07월호 Vol.124
- 2022.06월호 Vol.123
- 2022.05월호 Vol.122
- 2022.04월호 Vol.121
- 2022.03월호 Vol.120
- 2022.02월호 Vol.119
- 2022.01월호 Vol.118
- 2021.12월호 Vol.117
- 2021.11월호 Vol.116
- 2021.10월호 Vol.115
- 2021.09월호 Vol.114
- 2021.08월호 Vol.113
- 2021.07월호 Vol.112
- 2021.06월호 Vol.111
- 2021.05월호 Vol.110
- 2021.04월호 Vol.109
- 2021.03월호 Vol.108
- 2021.02월호 Vol.107
- 2021.01월호 Vol.106
- 2020.12월호 Vol.105
- 2020.11월호 Vol.104
- 2020.10월호 Vol.103
- 2020.09월호 Vol.102
- 2020.08월호 Vol.101
- 2020.07월호 Vol.100
- 2020.06월호 Vol.99
- 2020.05월호 Vol.98
- 2020.04월호 Vol.97
- 2020.03월호 Vol.96
- 2020.02월호 Vol.95
- 2020.01월호 Vol.94
- 2019.12월호 Vol.93
- 2019.11월호 Vol.92
- 2019.10월호 Vol.91
- 2019.09월호 Vol.90
- 2019.08월호 Vol.89
- 2019.07월호 Vol.88
- 2019.06월호 Vol.87
- 2019.05월호 Vol.86
- 2019.04월호 Vol.85
- 2019.03월호 Vol.84
- 2019.02월호 Vol.83
- 2019.01월호 Vol.82
- 2018.12월호 Vol.81
- 2018.11월호 Vol.80
- 2018.10월호 Vol.79
- 2018.09월호 Vol.78
- 2018.08월호 Vol.77
- 2018.07월호 Vol.76
- 2018.06월호 Vol.75
- 2018.05월호 Vol.74
- 2018.04월호 Vol.73
- 2018.03월호 Vol.72
- 2018.02월호 Vol.71
- 2018.01월호 Vol.70
- 2017.12월호 Vol.69
- 2017.11월호 Vol.68
- 2017.10월호 Vol.67
- 2017.09월호 Vol.66
- 2017.08월호 Vol.65
- 2017.07월호 Vol.64
- 2017.06월호 Vol.63
- 2017.05월호 Vol.62
- 2017.04월호 Vol.61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위 수상을 츅하드립니다.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로 늘 웃으며 고객을 응대하는 삼천리
직원분들을 잊지 못합니다. 고맙습니다. ~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17년 연속 1위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노력하는 삼천리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수상을 17년 연속으로 수상하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100년, 200년 존경받는 기업이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삼천리 화이팅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7년 연속 선정은 전례없는 대단한 업적인것 같습니다.
삼천리 임직원분들 모두가 하나되어 노력해주신 덕분 아닐까 싶네요!
17년을 넘어 20년, 100년 선정 달성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7년 연속 1위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삼천리가 있어서 행복해요..
화이팅!!
감동적이고 멋진 기사네요. 더욱 승승장구하세요.
앞으로도 많은 활동으로 좋은 소식 많길 바랍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7년 연속 선정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정말 대단해요..
앞으로도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주실거죠?
자주 들러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갈게요..
17년 연속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위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삼천리그룹이라 더욱더 큰 의미와 받을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큰 사랑을 받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된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것도 무려 17년 연속 선정이라 너무도 놀라운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큰 사랑을 받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설문조사에서 도시가스 산업군 종합 1위로 선정된 걸 축하드려요^^
영광스런 타이틀을 받은 만큼 삼천리그룹의 어깨가 더욱 무겁겠지만 앞으로 많은 분들의 응원을 받으며 쑥쑥 성장하길 바랍니다
한번 수상 한 것 만으로도 영광인데 무려 17년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신 걸 정말 축하드려요^^
삼천리 그룹이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된 걸 축하드립니다
삼천리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7년 연속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