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91  2019.10월호

People Story

안전 관리의 시작과 끝에
이들이 있다

삼천리 안전기획팀

가스 안전 관리의 기본 지침을 만드는 이들은 자신들의 영향력과 책임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스스로의 역량을 높이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고 주변과의 소통도 중요시하며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가장 먼저 나서고 가장 마지막까지 책임지는 이들.
바로 그 주인공인 삼천리 안전기획팀을 소개한다.

글. 강숙희 사진. 김권석

삼천리 안전기획팀

Q삼천리 안전기획팀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Q삼천리 안전기획팀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삼천리 안전기획팀은 총 11명으로 안전기획, 사용시설, 설계, 종합상황실 등 4개 파트로 나뉩니다. 주요 업무는 도시가스 관련 법규 제·개정, 사내 안전 관리 업무 프로세스 개선, 안전조직 및 운영시스템 관리 등이고요. 사용자시설의 안전 관리 향상을 위한 제도 및 업무 개선과 공급권역 내 가스 안정 공급을 위한 배관 네트워크 관리도 총괄하고 있습니다.

좀 더 설명을 덧붙이자면 도시가스 사업의 특성상 안전 관리가 최우선이라 규제도 많고 철저한데 이와 관련해 가스안전 공급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늘 연구하고 입안하는 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천리 내 도시가스 부문의 안전 관리 인원만 4백 명이 넘습니다. 우리가 제도와 기준을 어떻게 마련하느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지죠. 그래서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과 개선안을 늘 찾고 있답니다. 또 공급권역 내 가스시설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상황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천리 안전기획팀

Q안전에 관한 기본을 수립하는 팀이라 할 수 있네요. 팀의 실적이나 성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Q안전에 관한 기본을 수립하는 팀이라 할 수 있네요. 팀의 실적이나 성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도 개선 활동 중 하나인 ‘도시가스 표준안전관리규정 개정’을 위해 자문 역할을 했는데 이 활동을 하면서 저희의 의견을 반영한 개선안을 마련했고요. 전사의 배관공급능력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선 보완하는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결국 가스공급 안정화도 이루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스마트배관망팀에서 스마트배관망 시스템을 도입해 이를 24시간 원격관리 하느라 무선통신을 사용 중입니다. 이에 필요한 통신료를 통신사업자와 협의해 비용을 절감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문화제 진행, 안전 포스터 공모전, 학교 방문교육 등 안전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데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Q도시가스 안전 관리를 위한 활동이 정말 다양하네요.
특히 안전기획팀은 많지 않은 인원으로 다양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는 것 같네요.

삼천리 내 9개 안전관리팀의 4백여 명과 소통하는 팀이다 보니 팀원들도 전체 도시가스 안전 관리를 조망하는 거시적 안목이 있는 편입니다. 전체를 보는 통찰력이 있는 만큼 절충안을 찾을 때도 현명한 판단이 가능하고 대처를 해야 할 때도 누구보다 빠르고 명확하게 결정을 내리죠.

선대회장님이 항시 강조하셨던 ‘사전 관리(事前管理)’ 정신에 딱 부합하는 팀이 바로 저희예요. 사전에! 관리를 철저히 해 사고를 예방하자는 정신이죠. 이를 위해선 책상에만 앉아 있어선 안 됩니다. 현장에서 느끼고 파악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는 게 중요하죠. 그래서 저희는 현장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고 있는 수많은 직원들과 이야기하며 문제 파악은 물론 개선점을 찾는 데도 노력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각 담당의 팀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최대치로 발휘하고 있고요.

삼천리 안전기획팀

Q팀 분위기는 어떤 편인가요?

업무가 명확히 분장돼 역할이 확실한 편인데도 팀워크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서로의 전문 영역은 다르지만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어떻게든 도와주려 애를 쓰거든요. 이런 분위기는 열린 마음과 밝은 웃음으로 팀원들과 자주 소통하는 이진규 팀장님의 리더십 덕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회의 때나 평소에도 의견 개진 시 격의 없이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주도하시거든요. 그래서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아내고 실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삼천리 안전기획팀

Q이번에는 팀장님께 묻습니다. 임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으신가요?

안전 관리의 대부분을 기획하는 팀이기에 그만큼 책임도 큽니다. 이는 우리가 의사결정을 잘못하면 4백여 명 조직원들이 어려워지는 상황이 생긴다는 의미죠. 물론 우리 팀원들이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잘 알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늘 책임감 있게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요. 본인이 결정하면 4백여 명이 움직인다는 생각을 늘 염두에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기본이니까요.

Q이제 2018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혹시 남은 목표가 있으신가요?

현장 안전관리팀과 스텝 부서가 서로 적극적으로 시설물 관리 및 업무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진행해 현재까지 가스사고 제로화를 달성한 상태입니다.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조금도 마음 놓지 않고 철저한 안전 관리 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삼천리 안전기획팀

삼천리 안전기획팀의 칭찬 릴레이

※ 슬라이드를 넘기면 다음 칭찬 릴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photo
이진규 팀장
박영남 과장을 칭찬합니다. 15년간 공사 업무만 수행했으나 새로운 도전을 위해 업무를 바꿨을 만큼 도전의식이 뛰어나며 새로운 시선으로 업무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직원입니다. 팀의 중간관리자로서 팀 화합을 위해서도 노력을 많이 해 팀의 활력소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photo
박영남 과장
유수현 대리는 다소 무뚝뚝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유머러스한 성격의 소유자로 반전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 대리의 위트로 직원들이 종종 미소 짓곤 하지요. 일에 있어선 맺고 끊음이 명확한 성격이라 맡은 업무는 항상 깔끔하게 처리합니다.
photo
유수현 대리
박기형 과장님은 팀 최고의 분위기 메이커예요. 회식에서나 업무를 할 때도 분위기를 리드하시죠. 또 인생선배로서도 최고의 멘토랍니다. 선택의 길에 도달했을 때 조언을 구할 만큼 제가 의지하는 선배고요. 저에게 아낌없이 양질의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선배를 넘어 저에겐 형이나 마찬가지예요.
photo
박기형 과장
김성림 사원은 우리 팀 최고의 살림꾼으로 비용 관리 및 처리에 탁월한 역량을 보여줍니다. 또 직원들과의 소통도 원활해 팀 내 분위기 쇄신을 위한 풍부한 아이디어를 쏟아내죠. 다양한 아이디어로 안전기획팀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는 한 마디로 안전기획팀에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설탕과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hoto
김성림 사원
김양진 계장님을 칭찬합니다. 긍정적인 에너지와 항상 웃는 얼굴로 상황실 분위기를 밝게 해주시고 맡은 일뿐만 아니라 팀 내 굳은 일도 먼저 나서서 실천하는 듬직한 직원이시거든요.
photo
김양진 계장
저는 팀장님을 칭찬합니다. 권위보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직접 먼저 앞서가시고 높은 곳보다는 낮은 곳을 먼저 보시려 노력하는 분입니다. 저도 먼 훗날 팀장이 되면 이진규 팀장님 같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6

  • 최현숙님

    작은 실수도 지나치지 않고 관리하고 지켜주는 안전기획팀이 있어서 가스사고 걱정은 없겠네요

  • 김종진님

    응모 완료: 글 잘 읽었어요 안전이 최고죠
    팀 분위기도 좋아보이네요 이벤트 응모해요
    앱 다운로드 완료
    사연: #삼천리 이벤트 사무국장님 항상 수고 많으십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전은지님

    든든한 삼천리 안전기획팀 덕분에
    안전하게 가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이재준님

    무엇보다 안전이 제일이죠.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보니 든든합니다.
    더불어 팀장님이 참 포근해보이시네요 ㅎㅎ

  • 박수동님

    삼천리 안전기획팀의 승승장구를 응원합니다!

  • 백현숙님

    앞으로도 가스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 기울여 주시기를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