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92  2019.11월호

People Story

시대를 읽고 업계를 리드한다
삼천리 전략정보팀

누구보다 앞서 시대를 읽고 기술을 접목시켜 업계를 리딩하는 이들.
전체를 볼 줄 아는 통찰력과 디테일을 챙길 줄 아는 꼼꼼함이 이들의 무기다.
겉으로 크게 드러나진 않지만 그룹 내 모든 IT 시스템을 담당하며 이끄는 이들이 있기에
전사의 모든 업무가 유연하고 빠르며 편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바로 그 주인공! 삼천리 전략정보팀을 소개한다.

글. 강숙희 / 사진. 이도영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Q삼천리 전략정보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Q삼천리 전략정보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삼천리 전략정보팀은 삼천리그룹 IT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16만 고객들의 도시가스 요금 빌링, 공사, 안전관리, 영업, 경영관리 등을 총괄하는 ERP 시스템, 임직원들의 원활한 업무를 지원하는 그룹웨어, 대외고객들을 위한 홈페이지 등을 관리하죠. 그룹사를 총괄하다 보니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이 같은 업무 영역 내에서 신진 기술을 도입하거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동시에 진행하는데 올해는 10개 가까이 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팀 내 TFT를 꾸려 진행한 바 있습니다.

더 와 닿게 설명하자면 여러분이 사내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물론 메신저나 메일의 보안도 저희가 담당하고 있고요. 크게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해 발전소의 보안이나 해킹도 감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우리의 업무 프로세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도 늘 검토하고 연구합니다.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QIT 시스템을 담당하는 전략정보팀의 성과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QT 시스템을 담당하는 전략정보팀의 성과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최근 가장 큰 성과가 있었는데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넷두레 시스템(SAP ERP)을 SAP HEC(SAP HANA Enterprise Cloud)로, 즉 클라우드로 전환한 것입니다. 삼천리는 300만 이상의 고객정보와 요금정보 등 중요하고도 막대한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데요. 이 같은 정보를 안전하면서도 빠르고 편리하게 처리하는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됐죠. 이에 기존에는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해 처리했는데 이번에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접근성을 높였고 그로 인해 데이터 처리속도까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여기에 비상 시 복구 기능 및 데이터 손실 방지 기능이 더해져 안정성도 강화됐고요. 실제로 상담원들이 고객 문의 시 몸으로 느낄 만큼 자료조회 속도가 빨라져 고객들의 대기시간도 줄었답니다.

이 외에 현업 부서의 업무 중 단순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주 52시간 등의 제도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AA 자료를 다운받으라’고 입력해두면 직원들은 시간에 맞춰 퇴근하더라도 시스템은 밤새 가동돼 다음날 일 처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세팅되는 겁니다.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Q이러한 변화의 효과나 가치가 결코 작지 않을 듯합니다.

Q이러한 변화의 효과나 가치가 결코 작지 않을 듯합니다.

전국 34개 도시가스사들 중 삼천리가 단일 기업으로는 고객의 수가 가장 많고 시장점유율도 제일 높습니다.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우리가 프로젝트를 새롭게 추진하면 이에 대한 영향력도 큰 편이에요. 실제로 ERP 시스템 도입을 가장 먼저 이끌었고, 앞서 소개한 클라우드 전환도 업계 최초로 시도한 거죠. 이렇게 신진 기술을 선도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긴 하지만 시대의 변화를 누구보다 빨리 읽고 이를 접목시키고 있다는 점에서는 리딩 컴퍼니의 위용과 가치를 증명해내고 있는 것이기에 자부심이 크답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준비하고 있는 또 다른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계량기값을 카메라로 찍어 입력하는 ‘AI 이미지 인식 프로젝트’인데요. 오는 12월까지 테스트가 끝나면 이후에는 실질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계량기 검침값을 사진으로 찍어 입력하면 AI가 이를 정밀하게 판독함으로써 사람이 할 때보다 오류를 줄일 수 있고요. 실시간으로 이상 유무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인력들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해지죠. 이로써 직원들은 좀 더 가치 있는 일에 매진할 수 있고 고객들은 더 빠르고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Q직원들의 노력이 상당할 듯한데 역량 향상이나 업무 효율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Q직원들의 노력이 상당할 듯한데 역량 향상이나 업무 효율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학여역수(學如逆水)라는 말이 있죠. 배움은 물을 거스르는 것과 같아 계속 배우지 않으면 퇴보한다는 뜻인데요.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IT 분야는 그 변화속도가 무척이나 빠르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이 세미나나 외부강의를 적극적으로 들으며 변화를 민감하게 캐치하고 기술 트렌드를 학습함으로써 끊임 없이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3월엔 전략정보팀 직원들과 현업 직원들이 함께 모여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도출해보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기술도 끊임없이 나오는데 우리의 사고방식이나 방법론도 보다 새로워지고 창의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진행된 워크숍이죠. 실제 올 한 해 전략정보팀에서 진행한 여러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들이 여기서 시작되기도 했어요. 이처럼 새로운 기술 학습 외에도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등 다방면에서 업무효율 개선을 위해 직원들 모두가 노력하고 있답니다.

Q팀 내 직원들이 적지 않은데 팀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하고 있는 노력들도 소개해주세요.

Q팀 내 직원들이 적지 않은데 팀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하고 있는 노력들도 소개해주세요.

팀 전체적으로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팀원들 스스로가 노력하는 편이에요. 특히 팀의 특성상 오랜 시간 함께 근무한 이들이 많아 취미생활까지도 공유하며 돈독한 팀워크를 자랑하고 있죠. 주말이나 연차를 이용해 함께 낚시나 골프를 즐기거나 겨울에는 스키와 보드 등을 함께 한답니다.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반면 팀원들이 많은 만큼 모두가 모여 이야기할 기회는 또 많지 않아요. 이에 매일 아침 ‘도치타임’이라는 5분간의 짧은 팀 미팅을 통해 여행, 문화생활, 교육, 관심사 등으로 팀원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 한편에 놓여있는 고슴도치 인형에서 착안한 네이밍인데 고슴도치 인형을 받은 사람이 주인공이 돼서 자신의 근황을 소개하면 자연스럽게 질문이나 의견이 더해지는 친목형 미팅이에요. 업무 외적으로도 친분을 쌓고 소통하는 것이 협업과 팀워크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일이랍니다.

안산도시개발 고객지원팀

Q효율적으로 일하고 현명하게 소통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정보팀의 목표나 각오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Q효율적으로 일하고 현명하게 소통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정보팀의 목표나 각오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올해는 전사적 변화를 이끄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로 매우 바빴어요.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준비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또 새로 오픈한 시스템들도 사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가깝게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그로 인해 비용을 줄일 방법을 찾을 계획이고요. 멀리는 임직원들이 더 스마트하고 편한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통해 개인 비서 역할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어떤 목표든 끝없는 노력으로 혁신과 변화를 이끌 것을 약속드리며, 삼천리그룹의 IT 리더로서 그룹 내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며 항상 앞서가는 전략정보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삼천리 전략정보팀의 칭찬릴레이>

※ 슬라이드를 넘기면 다음 칭찬 릴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photo
최수원 과장
김범준 과장님은 열정이 넘치고 책임감도 강하십니다. 일할 때는 진지하지만 유머감각도 있어 업무에서나 관계에서나 팀 내 중심 역할을 담당하시죠. 특히 가정에 충실한 모습은 타의 모범이 됩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완벽한 분이세요~
photo
김범준 과장
박종민 과장은 차분하고 신중하며 협업이 잘 되는 직원입니다. 쿨한 스타일이라 얼핏 보면 무뚝뚝해 보이지만 사실은 친근하고 편한 반전매력을 가지고 있죠. 무언가 부탁하면 웬만해선 다 도와주려 애쓰고 먼저 격려도 해주는 등 정말 따뜻한 사람이랍니다.
photo
박종민 과장
전재영 과장은 업무량이 많은데도 늘 책임감 있게 해내는 모습이 참 믿음직스럽습니다. 전재영 과장에게 맡기면 마음이 든든하죠. 게다가 동료들과의 관계도 원만하고 다른 파트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도 헌신적으로 돕기 때문에 평판도 좋은 편이랍니다.
photo
전재영 과장
심채현 계장은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팀원들과 금방 친해졌을 만큼 친화력이 좋은 친구예요. 업무가 생소할 텐데 적응도 빨리 하더라고요. IT 전공이 아닌데도 습득능력이 좋아 금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밝고 잘 웃는 성격이라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요.
photo
심채현 계장
최수원 과장님은 저와 함께 업무를 진행하지는 않지만 멀리서 봐도 꼼꼼한 분인 걸 알 수 있어요. 특히 현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현장과의 소통도 매우 잘하신다고 해요. 개발 역량도 뛰어나다는 소문을 들었고요. 한마디로 배울 게 많고 닮고 싶은 분이죠. 저 말고도 다른 분들도 모두 그런 생각일 걸요~

댓글 0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