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실크로드의 시작점에서
탄생한 새로운 문화
국제무역도시 평택
평택항이 개항 32주년을 맞았다. 국내 무역항 중 2008년 서해항만 최초로 미국행 항로를 개설한 평택은
중국과 직항로 또한 열려 미래가치가 뛰어난 곳이다.국내 기업의 절반 이상이 중부권에 모여 있는데다 편리한
교통인프라까지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고대 실크로드가 동서양을 연결했다면 21세기 신(新)실크로드는 평택에서
해상으로 중국대륙에 입성해 육로를 통해 유라시아를 통과하고 유럽을 연결할 것이다.바다에서 시작해 사람으로
이어지는 평택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자연 속에서 여유 만끽, 평택호 관광단지
평택호는 아산만 방조제를 쌓으면서 조성된 인공호수로 호수 건너 아산시를 마주하고 방조제 너머에는 서해대교를 지나 서해로 나가는 길목이 있다. 바다처럼 넓은 24k㎡에 달하는 호수변을 따라 조성된 수변목조데크는 이곳의 자랑이다. 고즈넉한 호수를 바라보며 목조데크를 따라 산책하다 보면 눈에 띄는 조형물이 있다. 배 모양을 닮은 뱃머리 전망대. 전망대에 서면 저 멀리 서해로 출정하듯 당당해진다. 해질녘이면 호수에 비친 붉은 노을과 어울려 기막힌 장면도 연출된다.
평택호수에는 또 다른 볼거리가 있다. 105m에 달하는 수중고사분수. 환경과 계절에 따라 색상과 모양을 달리해 장쾌한 장면을 선사한다. 하늘로 힘차게 솟아오르는 물줄기는 서해대교에서도 볼 수 있다. 여유가 있다면 모래톱공원에도 들러보자. 호수에 접해 모래톱이 쌓인 곳에서 자연의 생태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앞으로 평택호는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올해 12월 토지 보상을 시작으로 2021년에 대대적인 관광단지 조성에 들어간다. 생태체험관과 테마파크, 국제문화거리 등 식물자원과 첨단 IT 시설이 접목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59
- 문의:
- 평택호관광단지 031-8024-8687
멋과 흥이 가득, 한국소리터 & 평택호예술관
평택호 수변데크를 걷다 보면 범상치 않은 의자 조형물을 만날 수 있다. 소리의자다. 이것은 평택을 대표하는 3가지 문화테마인 지영희 선생의 국악, 평택농악인 민요, 국민 애창동요인 노을을 형상화한 것이다. 의자에 부착된 버튼을 누르면 해당 곡을 들으며 쉴 수 있어 낭만적이다.
음악을 듣다 평택의 문화테마인 국악과 민요가 궁금하다면 한국소리터를 방문해보자. 실내외 공연장과 숙소동, 강의동이 마련돼 있어 민속·문화예술 공연자들이 머물며 재능을 전수하고 주말이면 다양한 문화공연을 선보인다. 한국소리터 내에는 평택이 낳은 근대국악의 아버지 지영희 선생을 소개하는 전시관이 있다. 지영희 선생은 중요 무형문화재 제52호 시나위 예능보유자로 국립관현악단의 창시자다. 구전되던 국악을 최초로 오선보에 입혀 민요 보존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는 전통과 창작의 경계를 넘나들며 악기, 소리, 춤 등에 두루 능했던 예인이었다. 소리길 투어를 신정하면 지영희 선생으로 분장한 문화해설사의 안내로 다양한 국악공연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47
- 문의:
- 한국소리터 031-683-3891
피라미드 모양으로 지어진 평택호예술관도 빼놓을 수 없다. 1층은 전시실, 2층은 모임과 체험이 가능한 다목적홀, 3층은 명상공간이다. 시즌에 따라 다양한 문학, 사진, 미술작품을 선보이니 꼭 들러볼 것.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 556-5
- 문의:
- 평택호예술관 031-8024-8685
경기도의 이태원, 평택국제중앙시장
미공군기지와 국제무역항까지 들어서 있는 평택은 국제무역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췄다. 이런 평택에서 꼭 가야 할 곳이 있다. 경기도의 이태원이라 불리는 평택국제중앙시장이다. 오산미공군기지 정문에서 시작해 신장쇼핑몰과 중앙시장 일대까지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많다. 입구 간판부터 ‘Hello’라고 적혀 있어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시장임이 분명해 보인다. 한국전쟁 당시 미군부대가 들어서면서 생겨났으니 역사가 60년이 넘었다.
보행자 전용도로를 따라서는 태극기와 성조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그 사이로 미군복을 입은 군인과 사복차림의 군인들이 오간다. 그들을 사로잡는 것은 밀리터리룩과 기념품가게, 다국적 메뉴를 선보이는 레스토랑 등이다. 이곳의 맛집은 크게 세 분류로 나뉘는데 매운 고추장 양념으로 외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토종분식집, 미군부대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햄 가득 넣은 부대찌개, 마지막으로 수제햄버거다. 특히 수제햄버거는 한국식으로 현지화된 맛집과 오리지널 미국식 수제 햄버거맛집이 격돌 중이다. 이 수제 햄버거를 맛보기 위해 서울에서도 원정을 올정도다. 평택국제중앙시장에서는 토요일마다 국제야시장 프로젝트인 ‘나이트마켓 헬로’도 열려 또 다른 재미도 가득하다.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중앙시장로25번길 11-4
- 문의:
- 031-647-3009
사진 찍기 좋은 곳, 웃다리문화촌
평택호에서 자연을 만나고 평택국제중앙시장에서 무역을 만난다면 이곳에선 문화를 만날 수 있다. 평택시와 평택문화원이 폐교된 초등학교를 시민들의 문화욕구 해소의 장으로 탄생시킨 웃다리문화촌은 문화예술인들과 강사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으로 즐기고 체험하는 공간이다. 이곳에는 체험공간을 비롯해 동물농장, 주말농장, 천염염색실, 트릭아트존, 박물관과 도예실까지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캠핑장까지 마련돼 충분한 힐링을 즐길 수도 있다. 평소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보니 아이들이 특히나 신기해해 가족 단위로많이 찾으며 실내외 아기자기한 볼거리도 가득해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TV 프로그램 <무한도전>과 <런닝맨>의 촬영지로도 소개된 바 있어 더욱 주목 받는 곳이다. 아이와 함께 여행한다면 평택에선 웃다리문화촌을 빼놓지 말 것.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용소금각로 438-14
- 문의:
- 031-667-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