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97  2020.04월호

Life Story

요즘 대세로 떠오르는 구독경제

구독을 매개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산업 전반에 걸쳐 빠르게 접목되고 있다.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구독경제’를 말하는 것인데 영화, 음악, 책 등
단순한 콘텐츠에서 최근에는 생필품, 기호품, 고관여제품인 자동차까지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급작스럽게 변화한 국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구독경제 시스템과 더욱 맞아
떨어지면서 실제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우리 생활 어디까지 구독경제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많은 이들이 애용하는 서비스들을 살펴보자.


글. PR팀

월정액만 내면 수많은 동영상이 무제한!

디지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구독경제를 촉발한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사용자가 매월 일정비용을 지불하면 TV, PC,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영화나 자체 제작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채로운 동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 같은 성공에 자극 받아 디즈니 역시 ‘디즈니 플러스’를 론칭했고, 국내에서도 스타트업 ‘왓챠플레이’가 국내 소비자들의 기호를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영상 구독 서비스는 기존 IPTV 업체의 동영상 서비스와 유사해 보일 수 있으나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영상 구독취향을 면밀히 분석해 맞춤형 영상을 추천한다는 점에서 성격이 다르다는 분석이다.

넷플릭스와 왓챠 두 서비스 모두 이용해봤는데요. 넷플릭스나 왓챠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넷플릭스에 한 표를 더 주는데 메이저 영화(해외)나 드라마, 그리고 다큐멘터리까지 포함되어 있어 더 알찬 것 같습니다. 물론 왓챠플레이도 다양하지만 국내 영화나 B급들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느꼈습니다. 요즘에는 넷플릭스에서 "이태원클래스, 멜로와체질"을 즐겨 보고 있네요. - 삼천리 경영관리3팀 구준모 대리 -

 

 

트렌드 살펴보기

취향 고려한 주류 서비스, 초보자도 ok

국내에서도 와인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매달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와인 정기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AI를 통해 와인 초보자도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 받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퍼플독’이 있는데 소비자가 구매하는 구독료의 1%를 기부하고 있어 나눔도 함께 실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전통주를 구독할 수 있는 ‘술담화’, 또 오프라인 매장에서 칵테일 첫 잔을 무료로 마실 수 있는 ‘데일리샷’ 등도 인기다.

‘퍼플독’을 통해 매달 1병씩 와인을 받고 있습니다. 제 취향을 고려한 와인을 선별해 보내주기에 신뢰가 되고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이나 보관법까지 상세하게 적힌 안내서가 함께 패키징되어 전문적 지식이 없어도 쉽게 즐길 수 있어 애용하고 있어요. 요즘 외부활동이 어려운 시기인데 아내와 집에서 조용히 함께 즐길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삼천리 법무팀 손원직 대리-

 

 

트렌드 살펴보기

먹고 싶은 음식, 배달과 교환권으로 사로잡는다

우리가 늘 접하는 음식 역시 구독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빵이나 커피 그리고 반찬 등 종류도 다양하다. ‘신세계백화점’은 식품관 베이커리 매장에서 빵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월 결제를 하면 매일 빵을 하나씩 제공하는데 반응이 좋은 편이라 가능한 매장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도 커피 구독권을 발행해 푸드코트에서 교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도 구독 서비스에 뛰어들었다. 맞벌이부부나 1~2인 가구를 위해 반찬 배달 구독 서비스를 실시하고 새벽배송을 해줌으로써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단골이 정기구독자로 바뀌어가는 형태로 결국 매출을 올리고 충성도를 높이는 데 일조한다.

트렌드 살펴보기

귀찮은 세탁물도 합리적 가격으로 깨끗하게

정기구독 신청하고 정해진 요일에 빨랫감을 현관 앞에 내놓으면 수거해갔다가 다음날 세탁물이 배달되는 세탁 서비스는 특히 바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구독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수건이나 일반의류는 물론 드라이크리닝이 필요한 옷도 가능하며, 운동화나 카페트까지도 세탁해준다. 속옷 역시 마찬가지. 30리터 바구니 하나면 한 사람이 일주일간 내놓는 세탁물의 양인데 대략 1만 원 이하로 가격도 합리적인 편이다. 이 외에도 자주 빨기 어려운 침구만 세탁해 배송해주는 업체, 세탁한 수건을 살균처리해 배송해주는 곳도 있으니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고 구독하면 되겠다. ‘생활비움’ ‘위클리셔츠’ ‘런드리고’ ‘라이언 클리너스’ 등이 대표적이다.

원룸에 살다보면 좁은 공간때문에 셔츠를 세탁해서 걸어두는 것, 다림판을 꺼내서 다림질을 하는 것 모두 답답하게 느껴질때가 많았습니다. 가까이에 세탁소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맡기기도 쉽지 않았고요. 그러던 중 ‘위클리셔츠’를 사용해 보니 월요일마다 현관 문고리에 새것처럼 다려진 셔츠가 걸려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삼천리 기업문화팀 유수근 계장-

 

 

트렌드 살펴보기

꽃 기반 플랜테리어로 아름다운 삶을 구독하자

‘내가 그의 이름을 구독해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을 조금 바꿔보았다. 멀리서 보아도 아름답지만 내 생활의 일부가 될 때 정서적 삶의 질은 한층 더 올라간다. 한 달에 1번이나 2번씩 자신이 원하는 때 다양한 꽃다발을 받을 수 있는 ‘꾸까’ 서비스는 최근 식물이나 꽃을 기반으로 한 인테리어, 즉 플랜테리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다. 꾸까는 꽃을 일상에서 가볍게 즐기는 핀란드의 문화를 한국으로 전파하겠다는 목표로 핀란드어로 꽃인 꾸까를 사용했다고 하며, 이 외에 ‘스와니블룸’과 ‘로사드블랑’ ‘블루미’ 등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로사드블랑에선 꽃과 함께 디퓨저와 캔들도 정기구독이 가능하다.

트렌드 살펴보기

유명작가의 작품들을 바꿔가며 감상한다

사치품으로만 여겨지던 미술품을 보다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3개월마다 국내 인기작가의 그림을 집이나 사무실 등 원하는 공간에 걸어놓고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앞선 꾸까의 사례처럼 최근 인테리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거주하는 공간을 보다 아름답게 꾸미고 싶은 이들에게 좋은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오픈갤러리’가 있으며 저성장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적은 금액으로도 문화감성을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로 그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중이다.

트렌드 살펴보기

그냥 음악이 아닌 수준 높은 클래식도 구독 가능

영상, 음악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클래식음악 역시 손쉽게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세계 3대 오케스트라인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라면 좀 다르지 않을까? 그들의 실시간 공연 라이브부터 과거 녹화영상, 연주자들의 인터뷰나 관련 콘텐츠를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즐길 수 있다. ‘베를린 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의 음악 공유 서비스는 이미 2008년부터 시작됐는데,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어 즐기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지난 3월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3~4월 공연을 취소하면서 3월 말까지 등록자에 한해 해당 서비스를 한달 간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예정되어있던 공연들이 줄줄이 취소되어 아쉬웠는데 마침 베를린 필하모닉에서 무료로 한달간 공연 실황 아카이브를 열어주어 조금이나마 아쉬운 마음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 어렵고 딱딱한 클래식 공연이 아닌, 침대에 누워서, 거실 쇼파에 편하게 앉아 세계 최고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볼 수 있어 행복하네요. - 삼천리 회계팀 박시원 계장-

 

 

트렌드 살펴보기

댓글 14

  • 박재경님

    다양한 구독경제 잘봤습니다
    저도 최근 집에 있으면서 넷플릭스  구독하고 계속 영상을 보고 있어요

  • 장수경님

    그림 구독 서비스는 집들이 선물로도 참 좋더라고요!

  • 권한나님

    예전에는 노래를 돈주고 다운받아? 라고 했었는데~
    요즘은 월정액으로 만원이상도 턱턱 내는 것 같아요.
    내가 보고싶을떄, 듣고싶을때 무언가를 하고 싶을때 시간을 허비하지 않으면서 바로바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소비하는 돈이라는 생각에
    잘 쓰게 되는것 같아요.  가심비도 좋더라구요!

  • 송경옥님

    주류도, 꽃도, 영상물도, 책도 '구독 경제'~~요즘 트랜드를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김경희님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경제가 실현되고 있었네요 ! 편하게 여러 상품과 문화를 접할 수 있고, 생활의 활력소가 되어 줄 것 같아서 관심이 갑니다.

  • 이정훈님

    정말로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 되고 있는지 몰랐어요~~~
    좋은 서비스는 이용해도 좋을거 같아요~~^^

  • 김태현님

    생활의 급격한 변화 바이러스가 큰 역할을 하는군요

  • 이재준님

    요새 구독 서비스가 엄청 유행하고 있네요.
    게임도 구독 서비스가 등장한다고 해서 엄청 기대중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구독 서비스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기대가 됩니다.

  • 김은옥님

    예전에는 무엇이든 소유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는데,
    무작정 소유하기 보다는 필요할때마다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가 참 인기가 많아진것 같아요.
    앞으로더 더 많은 구독 서비스가 늘어나면 좋을것 같아요.

  • 김지혜님

    꽃 구독 서비스는 꼭 한번 저도 신청해보고 싶어요

  • 이선영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구독경제에 대한 이야기 흥미롭네요 

  • 정은지님

    ‘베를린 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의 음악 공유 서비스 한번 이용해봐야겠어요

  • 유인규님

    이제 구독경제의 분야가 점점 확대되는 것 같네요. 고정적으로 구입해야하는 생필품 부터 시작해서 자신의 취미를 위한 분야까지 앞으로 구독경제가 어느분야까지 확대가 될지 궁금하긴 하네요. 분야가 확대되고 다양한 상품에 구독자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경제적인 부분도 매력적일것이라 생각되네요.

  • 이종수님

    대세의 넷플릭스도 구독경제였군요!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갑니다!!

Prev Top
  • Kakao
  • Facebook
  • Twitter
  • Blog
  •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