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시절
8월에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1955년 창업 이래 63년간 유구한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삼천리그룹.
2018년에는 대한민국 에너지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해온 기업으로서 삼천리그룹 60여 년 역사의 발자취를 돌아보려 한다.
이번에는 8월을 맞아 매해 8월의 기록을 통해 그때 그 시절의 모습과 이슈를 소개한다.
삼천리운수주식회사 법인 설립
창업 초기 철도와 손수레만으로 원탄과 연탄을 수송하던 삼천리는 1957년 처음으로 트럭 1대를 빌려 연탄을 수송하다가 이후 운송과를 신설하며 연탄 수송의 합리화를 도모했다. 1970년대 들어서면서 여러 곳에 공장이 건설되고 판매 지역이 광역화됨에 따라 수송 문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삼천리는 1972년 8월 10일 조직내 수송 부문을 분리하여 ‘삼천리운수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설립 직후부터 삼천리운수주식회사는 사고 예방과 원가 절감 등에 주력함으로써 수송관리의 합리화와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1사(社)1촌(村) 자매결연’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평궁1리)
삼천리는 2005년 8월 27일 경기 평택시 평궁1리와 농촌사랑 운동의 일환으로 ‘1사(社)1촌(村) 자매결연’을 맺었다. 이 날 자매결연식에는 삼천리 임직원과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여 자매결연서를 교환하며 지속적인 교류 활동을 약속하였다.
행사 직후 삼천리 임직원들은 독거노인을 위해 보일러를 기증하고 마을회관의 주변 청소와 수리를 하였으며 마을의 포도밭에서 일손을 돕는 것은 물론 포도를 구매하는 등 마을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였다. 자매결연 이후에도 삼천리 임직원들은 평궁리에서 주말농장을 하거나 마을 농사일에 참여해 어르신들의 일손을 덜어드리며 지속적인 교류 활동을 펼쳤다.
‘차세대 지능형 상수관망 기술 개발’
국책과제 세부 주관 기관 선정(환경부)
삼천리가 2011년 8월 31일 환경부 국책과제인 ‘차세대 지능형 상수관망 기술 개발’의 세부과제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삼천리는 지능형 상수관망 관리와 염소 및 생물막 제어를 통한 수질관리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기존 상수관망의 비효율성을 상당 부분 개선해 누수량 감소와 유수율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수돗물 모니터링을 통해 수질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방배사옥 준공
삼천리그룹에서 외식사업을 담당하고 있던 ㈜SL&C(Samchully Life and Culture)는 안정적으로 매장 운영을 하기 위해 2012년 8월 15일 방배사옥을 준공했다.
SL&C는 임대 매장에서는 시도할 수 없는 메뉴 개발을 위한 전용 키친 및 직원 휴게공간을 확보하며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방배 사옥으로 자리를 옮긴 CHAI797 서래마을점은 브랜드 1호점이자 지역 내 외식명소로서 브랜드 명성을 구축하며 매장 확대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삼천리ENG내 외식 사업 부문으로 편입된 SL&C본부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 아래 모던 중식당 ‘CHAI797’과 한우등심 전문점 ‘정육점’ 등 19개 매장을 국내에서 운영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오산기술연구소 준공
삼천리는 에너지 저감 기술 및 신재생·녹색에너지 연구 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2012년 8월 29일 경기도 오산시 세교동 산 41번지에 오산기술연구소를 신축했다.
오산기술연구소는 지하 2층과 지상 4층 규모로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종 연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최신식 연구 시설, 도시가스사업의 첨단 운영과 연구 및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 센터, 도시가스 종합상황실 등을 갖추었다. 새롭게 구축한 도시가스 종합상황실은 기존 4개 거점으로 운영하던 상황실을 통합해 중앙집중화 된 상황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기술연구소는 친환경 에너지기업답게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환경친화적으로 건축했으며 태양광발전, 열병합발전, GHP 냉난방 설비 등 고효율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을 적용해 절감 및 에너지 효율성 제고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삼천리 Annual Report,
美 LACP ‘2017 Vision Awards’ 금상 수상
삼천리의 사업 성과와 지속가능 경영 실천을 위한 노력 등을 서술한 2017 Annual Report가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의 ‘2017 Vision Awards’에서 Utility(Gas)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조사기관인 LACP(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 Professionals)가 주관하는 본 어워즈는 글로벌 500대 기업을 비롯하여 전 세계 기업, 정부기관, 비영리 단체의 연차보고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회공헌보고서의 디자인, 내용을 종합 평가하는 대회로 삼천리는 기준인 서술 능력, 메시지 명확성, 정보 전달력, 디자인 등 총 8개 평가 분야에서 고른 점수를 획득하며 금상이라는 높은 성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