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63  2017.06월호

People Story

일당백의 젊은 패기로 파이팅!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도전적인 업무를 하면서도 부드러운 배려와 세련된 전략을 구사하는 이들.
서부기술영업팀은 리더부터 막내 그리고 서포터까지 모두 일당백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많지 않은 13명의 인재들이 모여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낸다는 서부기술영업팀엔 어떤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걸까?

글. 강숙희 사진. 윤상영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Q서부기술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저희는 경기서부권 4개 시(부천, 광명, 시흥, 안산) 수요처를 대상으로 산업용, 가정용, 일반용 도시가스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Q도시가스 영업이라는 게 조금 낯선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시나요?

도시가스를 직접 판매할 수는 없기에 도시가스가 필요한 곳에 배관을 설치함으로써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겁니다. 가스배관을 설치하려면 당연히 수요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시화/반월공단 등에 위치한 제조공장을 대상으로 기존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효율을 진단해주고, 이를 도시가스로 변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거죠. 또 가정용이나 숙박업소 등 일반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곳들은 동절기에 집중되는 도시가스 사용을 연중 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스냉방이나 의류건조기 등 다양한 기기들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기도 해요.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Q영업 그것도 도시가스 영업이라면 결코 쉽지 않을 텐데, 도시가스 영업을 무려 8년간 한 여직원도 계시다면서요?

유일한 영업직 여직원 박지영 대리입니다. 고객센터 업무를 해본 경험으로 영업직에 도전하게 됐는데요. 여자라고 힘든 게 아니라 오히려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는 좀 더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고, 고객도 쉽게 누그러지죠. 하지만 경험해 보니 정말 다양한 일들이 발생하더군요. 결국 8년 경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경험을 통해 제가 더 강해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삼천리ENG 시공팀

Q최근 부서의 영업성과는 어떤가요?

결코 쉬운 상황은 아니지만 에너지진단을 통해 다른 연료를 사용 중이던 다수의 제조공장이 도시가스 사용으로 전환했고, 시흥과 안산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택지 개발 및 재건축 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새 주택에 가스식 의류건조기 보급 등을 확대해나가고 있지요. 배곧지구 대형 아울렛 야외에 가스식 대형 난로 설치, 산간마을 등 미공급 지역도 관리 범위 안에 두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제안해 나가다 보니, 이렇게 다양하게 수요를 늘리면서 개발을 성공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와우! 성과가 큰 만큼 팀 분위기도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팀 분위기에 기여도가 큰 사원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안준기 과장 이영우 계장
    안준기 과장 이영우 계장
    “저는 막내 이영우 계장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다가 기술영업팀으로 온 지 1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에너지시장 트렌드와 에너지 가격동향 등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해줘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이영우 계장 박천욱 대리
    이영우 계장 박천욱 대리
    “적응을 잘하게 도와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트렌드 분석이 치열해진 만큼 저도 부족함 없이 서포트를 하기 위해 노력 중이랍니다. 저는 박천욱 대리님을 칭찬할게요. 대리님은 전기를 사용하는 수요처를 담당하고 있어 매우 어려운 부분을 맡았는데도, 고객의 에너지 사용 특성에 맞게 제안서를 작성해 영업을 성공시키는 걸 볼 때마다 놀라곤 합니다.”
  • 박천욱 대리 안준기 과장
    박천욱 대리 안준기 과장
    “아무래도 제가 전기 전공자라 전기시장 등 특화된 분야 관련 업무를 맡다 보니 그런 것뿐입니다. 자가열병합, 연료전지 등 가스를 이용한 전력 생산 시스템과 가스 냉난방 시스템 보급 확대를 통한 전기시장 공략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요. 전 안준기 과장님을 칭찬하겠습니다. 우리 공급권역도 세계 에너지시장만큼이나 경쟁이 치열한데, 안준기 과장님은 세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수요처 이탈 방지와 새 수요 창출 등의 놀라운 성과를 내고 계세요.”
  • 박윤식 대리 설희진 사원
    박윤식 대리 설희진 사원
    “전 설희진 사원을 칭찬하겠습니다. 올해 초에 팀에 합류해 계약처리 등 행정업무를 비롯, 팀의 살림살이를 도맡아 하고 있는데요. 워낙 복잡하고 처리할 서류가 많음에도 빠른 속도로 업무에 적응하더라고요.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설희진 사원 박윤식 대리
    설희진 사원 박윤식 대리
    “앗! 저도 박윤식 대리님을 칭찬하려 했는데… 사실 처음엔 어려웠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들 친절히 도와주신 덕분에 적응을 빨리 한 것 같아요. 특히, 박윤식 대리님은 도시가스 사업 전체 흐름부터 계약 업무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알려주시고, 놓치는 부분도 꼼꼼하게 챙겨주셨죠.”

Q서로 칭찬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전반적인 팀 분위기가 좋아 보이는데,
특별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으신 건가요?

우리 팀은 지난해 1월에 처음 구성된 팀입니다. 평균연령은 37세로, 젊은 편이지요. 그러다 보니 탁구대회, 스크린야구경기, 생일파티 등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는 GWP 프로그램 호응도가 높은 편입니다.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서로 배려하고 적극적으로 함께하는 Together 정신이 좋다고나 할까요?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Q마지막으로 서부기술영업팀 2017년도 비전을 말씀해주시겠어요?

도시가스 사업이 전국적으로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경기 서부권도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돌파해내는 저력이 우리에게 있다고 봅니다. 우리 팀은 깨끗한 도시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CNG버스 보급 활성화, 가스식 난로 등 다양한 가스 이용기기 개발 지원, 해외 선진기술과 연계해 산업용시장 개척 및 미래 성장동력 발굴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가스를 많은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천리 서부기술영업팀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