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75  2018.06월호

Special Story

그때 그 시절
6월에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1955년 창업 이래 63년간 유구한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삼천리그룹.
2018년에는 대한민국 에너지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해온 기업으로서 삼천리그룹 60여 년 역사의 발자취를 돌아보려 한다.
이번에는 6월을 맞아 매해 6월의 기록을 통해 그때 그 시절의 모습과 이슈를 소개한다.

정리. PR팀

6월 타임캡슐
1983년 06월 15일

여의도 사옥 준공과 여의도 시대 개막

서울의 개발사를 상징하는 여의도는 1960년대 후반부터 한강종합개발 공사로 인해 개발의 급물살을 탔다. 이쯤 삼천리도 지속적인 사업 확장과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여의도에 사옥 건설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충무로에 본사 사무실을 두고 있던 삼천리는 1972년에 신규 사옥의 터전을 여의도로 정하고 1975년 1월에 여의도동 1번지 653평 규모의 대지를 구입했다. 당시 직산공장을 건설하는 등 사업을 확장하던 삼천리는 198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삼천리 빌딩’ 건설을 추진하기 시작한다.

삼천리는 1980년 10월부터 건물 신축의 타당성을 검토해 이듬해인 1981년 5월 8일 열린 이사회에서 사옥신축 계획안을 의결했다. 신축건물의 전체 규모는 지하 2층과 지상 10층에 연건평 3,250평(1만 744m²)이었다. 당초 건물 규모를 10층으로 비교적 낮게 한 것은 인근 한국방송공사(KBS) 텔레비전 방송 주파수대역의 통과 문제로 인해 고도에 제한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여의도 삼천리빌딩이 준공된 것은 착공 약 2년 9개월 만인 1983년 6월 15일이었다. 준공 직후인 7월에 삼천리산업과 삼척탄좌를 비롯한 삼천리그룹 관계사 대부분이 입주함으로써 마침내 삼천리 여의도 시대의 막이 열렸다. 삼천리그룹은 준공한 지 3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의도 삼천리 사옥을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며 끊임없이 성장해 가고 있다.

6월 타임캡슐
1996년 06월 10일

기술연구소 준공, 국내 도시가스업계
최초의 전문 연구소

1990년대 중반에 도시가스사업의 비중이 더욱 커짐에 따라 삼천리는 도시가스 관련 분야에 집중하도록 1996년 6월 10일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부천공장 부지에 기술연구소 건물을 준공했다. 국내 도시가스업계 최초의 전문연구소로 거듭난 기술연구소는 도시가스 안전 확보 기술 개발을 목표로 현장 안전 확보를 위한 시스템 정비, 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 및 과학화, 도시가스 이용 확대를 위한 신기술 개발, 업무 표준화 및 규격화 연구 등에 매진했다.

삼천리는 기술연구소를 통해 정압기, 유량 측정 개도기, 안전기능 부가형 원격검침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 중 안전과 직결하는 계측 장비의 정확도를 검사할 수 있는 안전장비 검·교정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순찰차량이 이동하면서 무선으로 이중 매설된 배관의 안전성을 측정해 그 측정 수치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시설정보시스템)에 연계하는 전기방식 무선 자동측정기와 공급 시설물의 안전도를 등급별로 차별화해 관리하는 매설 배관 위험진단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삼천리는 물론 국내 도시가스 산업의 안전성 제고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후 삼천리는 2012년 오산기술연구소를 새롭게 준공해 그룹의 연구개발 기능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6월 타임캡슐
2013년 06월 12일

휴세스 호매실 열원시설 준공,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

2006년 삼천리가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합작법인으로 설립한 집단에너지 전문 기업 휴세스는 2008년 향남 1지구 1만 세대에 최초로 열 공급을 개시하며 본격적으로 집단에너지 사업에 돌입했다.

이후 휴세스는 2013년 수원 호매실지구에 138Gcal/h의 열을 생산하는 열원시설을 준공함으로써 열 수요가 급증하는 동절기에도 호매실 택지지구 등에 안정적으로 지역난방을 공급할 수 있게 했다.

현재 경기도 화성시의 향남 1·2지구, 남양 뉴타운지구, 봉담 2지구 및 수원시 호매실지구에 거주하는 고객 3만8천여 세대에 열을 공급하고 있는 휴세스는 향후 비봉지구 등을 포함해 약 8만7천여 세대까지 공급 세대수를 확대할 예정이며 경기도 서남부지역 냉·난방시장을 선도하는 집단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6월 타임캡슐
2014년 06월 30일

삼천리 ‘Smart 고객센터’ 개설로
모바일서비스 확대

2014년 6월 삼천리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도시가스 관련 서비스를 간편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삼천리 Smart 고객센터’를 오픈했다. 모바일을 이용해 필요한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삼천리 Smart 고객센터’는 청구 요금 내역 조회, 요금 계산 시뮬레이션, 요금 고지 및 수납 방식 변경 신청, 자주 묻는 질문, 고객센터 찾기 등의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천리는 ‘Smart 고객센터’ 외에도 문자, 카카오톡 등 다양한 모바일기반 서비스를 통해 자가검침과 요금 청구 및 납부 등을 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대하는 중이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고객 중심의 다양한 소통 채널을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 다양한 요금 청구 및 납부 방법의 자세한 내용은 삼천리 홈페이지(바로가기 클릭)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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