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65  2017.08월호

Special Story

삼천리그룹
경영철학 교육 현장을 찾아가다

‘Hot issue 2’에서는 ‘Hot issue 1’에서 소개한 경영철학교육의 실제 현장에 대한 이야기를 펼치려 한다.
삼천리인이 실제 교육을 통해 느꼈던 현장의 울림을 함께 느껴보자.

글.사진. PR팀

첫 번째 과정, 나의 소중함을 깨닫는 하늘의 길

교육 첫 날은 하늘의 길, 행복의 길, 인생의 길로 구성된 과정이 진행됐다. ‘인간의 도리’ 그 시작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존귀하게 여기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에 ‘하늘의 길’에서는 天命의 의미를 알고 서예를 통해 나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하늘을 닮아 위대한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가꾸어야 하는지 성현의 가르침을 살펴보자.

자강불식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절차탁마
종신지우

가르침을 나눈 후 교육생들은 조용히 먹을 갈고 붓을 다루며 현재의 나는 어떠한 상태인지, 과연 자신을 스스로 존귀하게 여기며 살아가고 있는지, 자성하는 듯했다. 이어 화선지 위에 정성스레 ‘天’ 자를 적고, 그 아래 자신만의 생각과 다짐을 글귀로 담아냈다.

교육현장의 모습

두 번째 과정, 진짜 만족을 찾는 행복의 길

삼천리인에게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두 번째 시간인 ‘행복의 길’에서는 바쁜 일상에 매몰되어 진정한 행복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되돌아 보는 시간이다. 「3道9經과 인간의 도리」에서는 인생에서의 행복을 8가지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름하여 인생팔미(人生八味)다.

< 인생의 여덟 가지 행복 - 인생팔미 >

일미(一味) 음식미 음식을 나누고 함께하는 행복
이미(二味) 직업미 직업을 통한 행복
삼미(三味) 풍류미 취미를 통한 행복
사미(四味) 관계미 아름다운 인간관계의 행복
오미(五味) 봉사미 남을 위해 봉사하는 행복
육미(六味) 학습미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행복
칠미(七味) 건강미 건강을 유지하는 행복
팔미(八味) 인간미 나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행복

인생팔미를 기준으로 직원들은 소홀히 여겼던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행복한 삶을 위한 계획을 작성해보았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생각한 행복의 기준을 바탕으로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작성하면서 진짜 행복의 의미에 대해 되새겨 볼 수 있었다. 더불어 조별로 모인 직원들은 또 다른 행복 찾기에도 나섰다. 지금 당장 함께 느낄 수 있는 행복의 순간을 찾아 우리만의 SNS인 삼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하기로 한 것, 보자마자 웃음이 터지는 사진부터 공감을 자아내는 사진까지, 직원들은 서로의 작품을 보며 웃음꽃을 피웠다.

교육현장의 모습

세 번째 과정, 더불어 사는 인생의 길

첫 날 교육의 하이라이트, 험난한 ‘인생의 길’이 기다리고 있다. 인생이란 결코 혼자서 살아갈 수 없으며 주변의 가족, 동료, 사회와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체험해보는 과정이다. 그저 평범하게 지나치던 오산 기술연구소의 산책길을 둘씩 짝을 지어 한 명은 눈을 가린 채, 또 다른 동료는 안내자로 나서 길을 걷는다. 이미 알고 있는 길인데도 눈을 가리고 걸으니 생경하게 느껴지는 길을 동료의 안내에만 의지한 채 조심스럽게 한 발씩 내디뎠다. 돌아오는 길에 서로를 안전하게 안내한 동료와 감사의 마음과 소감을 나누며 인생의 길 코스를 마치고 돌아온 직원들은 평소 따스한 말 한 마디 건네지 못했던 가족과 친구들에게 ‘사랑한다’ ‘고맙다’는 메시지를 남기는 모습이다.

나, 행복,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느끼고, 표현하였던 교육 첫째 날, 교육에 참석한 삼천리인의 표정에 담긴 미소가 그윽하다.

교육현장의 모습

* 둘째 날 교육과정은 9월호에서 소개합니다.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