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탄탄한 팀워크의 힘!
안산도시개발 운영팀
탄탄한 팀워크는 행복한 직장생활과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동력이다. 이에 안산도시개발 운영팀은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는,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하루하루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서로가 있어 언제나 든든하다는 안산도시개발 운영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안산도시개발 운영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안산도시개발 운영팀 총 25명의 직원들은 24시간 안정적인 열 공급 및 안전관리, 대기/수질/폐기물 등의 환경관리와 온실가스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열 생산을 위해 각종 운전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죠. 또 안정적으로 설비를 운영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수익 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안산도시개발이 타 지역난방 사업자와 다른점이 있다면 다양한 외부 열원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총 10곳의 외부업체 열 생산시설에서 자체 열 생산시설보다 더 많은 열을 생산하고 있으니까요. 생산 원가가 저렴한 외부 업체의 열 생산시설을 활용해 경제적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정말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실 것 같은데요. 업무에 임하는 안산도시개발 운영팀만의 마음가짐도 궁금합니다.
자체 열 생산시설은 물론 외부 업체의 열 생산시설까지 관리해야 하는 만큼 ‘책임감’이 정말 중요합니다. ‘회사 설비’가 아닌 ‘내 설비’란 마음으로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고 살피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죠.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지역 냉·난방을 공급받는 안산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운영팀 직원들 모두 강한 책임감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Q올해 팀의 성과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성과는 1995년 회사 창립 이래 중단 없이 고객에게 양질의 열을 공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안전관리 측면에서 보면, 지난 5월에 무재해 목표달성(5배수) 인증 신청을 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안전관리자를 중심으로 전 직원이 똘똘 뭉쳐 무재해 사업장을 만든 것이죠. 또 외부 수열(외부 업체의 소각장, 연료전지, 발전배열 등)을 이용해 열을 공급하고 자체 설비의 가동률을 낮춤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도에는 온실가스 배출권의 일부를 시장에 매도해 8억 4천만 원의 이익을 창출하기도 했고요.
Q성과 말고도 자랑거리가 많을 것 같습니다. 안산도시개발 운영팀만의 자랑거리가 있으신가요?
‘앞에서 이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끈끈한 유대감’이 우리 운영팀의 가장 큰 자랑이랍니다. 기존 직원들과 새로 입사한 직원들이 서로 어우러져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죠.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지식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이끌어주고, 후배들은 젊은 열정을 바탕으로 열심히 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Q와우! 이렇게 탄탄한 팀워크를 구축하게 된 비결이 궁금합니다.
Q와우! 이렇게 탄탄한 팀워크를 구축하게 된 비결이 궁금합니다.
그 비결은 바로 ‘점심시간 후 운동’이랍니다. 다 함께 맛있게 점심을 먹은 후 홍보관에 있는 탁구장에서 신나게 탁구게임을 즐기거든요. 또 1달에 1번 정도 영화를 보거나 근처 산에 오르는 등 업무 외적으로도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자연스럽게 팀워크를 다지면서 스트레스도 풀 수 있으니 일석이조죠!
Q이제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Q이제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목표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어느새 2017년도 2개월 정도 남았네요. 기간은 짧지만 운영팀에겐 동절기가 가장 바쁜 때이자 가장 긴장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래서 남은 기간 동안의 목표는 동절기 안정적인 열 공급을 위해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또 다양한 열원설비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여러 돌발변수가 있을 수 있는데, 이에 대응하는 운영근무자의 능력을 기르고, 운전설비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어요!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열을 공급하기 위해 모두가 전심전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