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00  2020.07월호

Special Story

고객만족소식지에서 소통과 문화의 장으로
100호 맞이 사보 변천사

세월이 흐르면서 낡은 것으로 치부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시간이 흘러서야 가치가 더욱 빛나는 것도 있다. 당대 주요한 역사적 사료와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사보가 그 예가 아닐까 싶다. 삼천리그룹 성장의 발자취를 기록해온 사보 <Together>가 이번 7월호로 100호를 맞았다. 1년에 4회, 계절별로 발간되던 인쇄 사보는 시대적 흐름과 쌍방향 소통에 발맞춰 지난 2017년부터 온라인 사보로 전환했고, 매월 임직원 및 고객들에게 따뜻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특별한 기념, 100호를 맞아 20년 사보의 변천사를 돌아보며 옛 추억에 빠져보자.

글. PR팀

focus focus

1단계 : 2001년 가을, 고객만족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탄생한 창간호

2000년 이전에도 간간이 이어오던 삼천리의 내부 소통채널은 2001년 9월, CS소식지 <Together>란 이름으로 틀을 갖추며 새롭게 시작됐다. 처음 발간 당시에는 불과 20페이지 내외로 판형도 가로 17.5cm 세로 24.7cm 아담한 형태를 띄고 1년에 총 4회 발간됐다. 제호는 언제나 ‘함께’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천하는 에너지 리더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아 <Together> 로 정해졌다.

1980~1990년대, 기존 연탄 사업에서 주력사업을 도시가스로 전환하며 적극적인 배관 투자와 안정적인 가스공급에 집중했던 삼천리는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을 느끼며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를 위한 매개체로서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CS 관련 부서, 안전관리 협력사 등 고객 접점에 있는 직원들의 에피소드나 생각을 공유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CS소식지를 탄생시켰다. 당시 사보 콘텐츠를 살펴보면 고객과의 소통에서 어려움이나 이를 해결한 경험, 고객만족경영에 앞장선 다른 기업들을 벤치마킹한 사례 등이 많다. 삼천리가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얼마나 깊은 고민과 노력을 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focus focus

2단계 : 2004년 여름, 그룹 사보로의 역할 확장하며 기업 소식과 임직원 이야기 가미

CS 관련 이야기들뿐 아니라 기업 내 주요 소식과 정보들을 담아내며 꾸준히 발간되어 온 <Together> 는 CS 중심의 콘텐츠에서 보다 발전된 사보로서 역할이 자연스레 요구되면서 2004년 여름호(11호)부터는 그 범위를 확장해 그룹 사보로서 새롭게 단장했다. 주요 경영 이슈와 부서 소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실속 있는 정보를 균형 있게 다루었는데 2000년대 중후반, 삼천리를 비롯해 다양한 계열사들을 설립하고 인수하는 과정을 거치며 더 많은 사내 뉴스와 임직원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풍성한 소식을 전했다. 또 많은 소식을 담은 만큼 판형도 커지고 페이지도 많아지며 모두가 참여하는 사보로 탈바꿈했다.
focus focus

3단계 : 2012년 신년, 사외보 성격 강화하며 종합 문화교양지로 탈바꿈

그룹 사보라는 컨셉 아래 오랫동안 대동소이하게 변화했던 <Together> 가 다시 한번 변신을 시도한다. 2012년 신년호(41호)부터 사외보 성격을 늘려 문화교양지로서의 역할을 크게 더한 것이다. 내용만 변한 게 아니라 무려 100p 가까이 되는 분량으로 확대됐고 디자인 스타일과 표지도 완전히 바꾸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삼천리그룹 임직원뿐 아니라 여러 고객과 기관들에도 전달되며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타 기업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게 됐다.
focus focus

4단계 : 2017년 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사보로 변신

2017년 4월부터 사보는 대대적인 변화를 꾀한다. 오랜 시간 유지해온 인쇄 사보가 아닌 온라인과 모바일 사보로의 변화를 모색한 것이다. 발행 주기도 1년에 4회, 계간지로 발간하던 것을 한 발 더 빠르게 사내 뉴스를 전달하고자 매월 발간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러한 변화는 많은 것을 바꾸었는데 우선 지면과 발행부수의 한계를 해결했고, 전용 모바일앱을 통해 휴대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사보를 볼 수 있어 독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게 됐다. 또 텍스트와 사진으로만 꾸려지던 것이 영상까지 추가되며 더욱 풍성해졌고, 댓글을 통해 칼럼별 독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됐다.

칼럼 하나하나의 가독성을 높이려는 노력도 점차 세심해지고 있다. 우선 권역 내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300만 이상의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도시가스를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매월 다양한 가스안전정보를 전하고 있는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활용, 최신 트렌드 콘텐츠 적용 등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칼럼의 의미와 가치도 깊어지고 있다. 65년 세월을 관통하며 그동안 삼천리그룹의 역사를 월별로 알아보는  ‘삼천리 역사 돌아보기’ 부터 그룹의 경영철학을 매월 자세히 들여다보는  ‘사랑받는 기업을 말하다’ 까지 기업의 역사와 철학은 물론 회사 내 다양한 이슈와 이벤트들도 매월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계열사인 삼천리ENG 외식사업본부와 협업해 매월 다양한 메뉴 소개와 함께 요리와 식재료의 기원, 효능 등을 함께 전하는  ‘Special Food’,  삼천리모터스의 BMW 차량들과 함께 협업해 꾸리는 여행 칼럼 ‘ 삼천리 방방곡곡’ 등은 사보의 색깔을 보다 풍성하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다만 2020년 상반기는 전 세계를 뒤덮은 코로나19로 인해 사내외 행사들을 대폭 취소하거나 축소 진행하고 있기에 관련 칼럼은 다소 줄었으나,  ‘가족은 나의 힘’  칼럼을 통해 임직원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를 적극 응원하며 임직원 가족들이 실내에서 소소하지만 함께 보내는 시간들을 엮어 독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기도 하다.
focus focus focus focus

지금까지 사보 <Together> 100호를 맞아 지난 20년 사보의 변화상을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다. 계간지에서 월간지로 바뀌며 더욱 빠르게 100호를 맞이했는데 이를 계기로 사보의 존재 목적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한걸음 더 큰 도약을 다짐해보려 한다.

같은 목표를 향해 우리의 마음이 한 형제처럼 이어져 있을 때 우리는 용기를 얻고 안도의 숨을 내쉰다. 그리고 서로 마주보고 있을 때가 아니라 함께 같은 곳을 바라고 있을 때 사랑은 더욱 깊어 진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는다.”

-2001년 가을, <Together> 창간호에 삽입됐던 생택쥐페리의 <바람과 모래와 별들> 中

문장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삼천리그룹 임직원들에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목표를 제시하고, 서로의 마음을 하나로 이어주며, 서로를 응원하고 쉴 틈이 되어 주는 것이 사보의 역할이 아닐까. 삼천리그룹이 존재하고 지속 성장해야 하는 본질의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구성원들의 따뜻한 이야기들을 품어 나가는 한 사보 <Together> 는 형식의 변화와 무관하게 우리와 함께할 것이고 지속성장할 것이다.

댓글 7

  • 임언희님

    100호 맞이 사보 변천사에 대한 내용은 그동안 못본것 같아요.
    새롭고 몰랐던 다양한 정보를 접하니 새롭고 즐겁게 봤습니다.

  • 최홍석님

    사보라고해서 흔히 사내에서만 공유되고 회자되는줄 알았는데
    외부독자도 이렇게 삼천리에 대해 알아가고 유익한 정보도 얻을수 있는
    유용한 삼천리 사보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 진성배님

    2단계 그룹 사보의 역할로 확대 할 시점에 사보편찬위원으로 활동했을때가 기억이나네요...^^
    벌써 15년이상된 옛날 애기가 되었지만요...
    그때는 미성사, 삼천리제약 등 잘 알지못한 그룹사분들과 소통 할 수있어서 정말 좋았는데 그 시절 기억에 잠시.......^^
    발행 100호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보가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 김광수님

    한 번도 빼먹지 않고 구독하고 있습니다.
    투게더의 역사도 삼천리의 역사처럼 성장하고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100호 발간을 환영하며, 영원한 동반자가 되어 주세요^^

  • 임종성님

    100호 맞이 사보 변천사에 대한 기사가 너무도 인상적이네요.
    그동안 볼수 없었던 사보 변천사의 역사는 그동안 정말 많은것을 뒤돌아 볼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된것 같아요.
    앞으로 더욱더 승승장구하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 김태현님

    사회 흐름에 맞춰 변하하는 모습 대단하네요

  • 최은숙님

    사보도 벌써 100회군요!
    삼천리 역사만큼이나 오래오래 좋은소식 유익한소식 많이 들려주세요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