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20  2022.03월호

People Story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벽보 만들기

코로나19로 대면 봉사활동이 어려워졌지만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한 삼천리인들의 마음은 여전하다.
이에 최근에는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직원들이 많아지면서 비대면 봉사활동을 기획해
시각장애인들이 점자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점자벽보’ 만들기를 진행하기도 했다.
그 세심하면서도 따스하고 또 아름다운 비대면 나눔활동 이야기를 소개한다.

글. PR팀

5mm 높이로 만들어지는 세상

이번 봉사활동은 NGO에서 제작한 점자벽보 키트를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키트에는 점자일람표를 비롯해 점자보드와 점자재료들이 들어 있었는데 보드판 위에 점자일람표를 따라 점자용 스티커를 붙이면 되는 단순한 내용이지만 비슷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잠시 잠깐 집중력을 잃으면 비슷한 점들 사이에서 이내 길을 잃을 수밖에 없다. 이에 직원들은 더 신중하고 또 세심하게 작업을 진행해야 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점자벽보에서 점자블록은 보드판보다 약 5mm 정도 되는 높이로 솟아 있다. 그 작은 차이로 인해 손 끝이 벽보 위 점자에 닿았을 때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점자벽보는 시각장애인들이 글자를 처음 익힐 때 가장 필요한데 선천성 시각장애를 가진 이들뿐 아니라 중도에 시각장애인이 된 이들 역시 이를 통해 쉽게 점자를 익힐 수 있다. 신기한 건 같은 자음의 ㄱ이라도 받침으로 쓸 때는 또 점자가 달라진다는 것. 점자라는 새로운 언어의 세계가 결코 쉽지 않음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그렇게 두어 시간 집중해서 하니 어느새 벽보가 완성됐다. 완성된 벽보는 NGO ‘체인지메이커’로 다시 수거돼 간단한 검수를 거친 후 전국 각지의 시각장애인시설에 전달된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학습기회가 줄어든 시각장애인들이 점자로 한글 자모, 영어 알파벳, 숫자 및 다양한 단어들을 익히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글자를 배우고 글을 읽는 것은 누구에게나 당연한 권리일 터. 평소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누군가의 권리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이번 비대면 봉사활동의 의미는 특별하지 않을까 싶다.

[점자벽보 만들기 후기]
삼천리 수원안전관리팀 이영우 대리

중학생 첫째와 초등학생 둘째에게 특별한 봉사를 알려주기 위해 신청했습니다 생각보다 만드는 시간은 짧았지만 이 벽보를 사용할 아이들을 위해 그 시간을 알차게 사용하며 또 정성껏 만드는 모습을 보니 흐뭇하더군요. 그동안은 코로나19로 인해 봉사의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이번 기회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 것 같아 정말 좋았습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삼천리 고객지원팀 이재호 차장

아이한테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고 저 또한 궁금해서 신청해보았습니다. 이번 작업을 통해 작지만 도움이 됐다는 뿌듯함도 얻었고 시각장애인들의 어려움도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도 시각장애인들은 손으로 직접 만져야 소통이 되는 만큼 개인방역을 위한 개선 또한 꾸준히 검토돼야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네요.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삼천리 노경협력팀 최지욱 사원

점자벽보를 만들면서 시각장애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시간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소리내 읽으면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내용을 점자로 만들기 위해 약 1시간 30분이 걸렸으니까요. 또 이 작업을 하면서 왜 시간과 돈을 들여 택배를 보내고 또 후원자가 점자벽보를 만들게 했을까 생각해 보았는데 그건 여러 사람이 체인지메이커가 되면 그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라는 답을 찾았습니다. 여러 가지로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댓글 10

  • 이희진님

    점자 벽보라는것이 있었군요 휠체어 체험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본인이 겪지않으면 알수가 없기에 공감과 배려를 위해서는 그 알수없는 부분을 서로 메꿔나가야할거같아요

  • 임성귀님

    삶의 그늘지고 힘든 곳에도 삼천리의 사랑이 전하여 진다니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삼천리 전국 방방곡곡 삼천리에  삼천리의 사랑이 퍼져 나가리라 믿습니다.감사합니다.

  • 박현희님

    코로나로 대면 봉사활동이 어려워진 요즘 비대면으로 봉사활동하는 모습이 참 훈훈하네요^^
    점자벽보로 조금이나마 시각장애인들의 마음에 따뜻한 온기가 전해지길 기대해봅니다!!!
    앞으로도 삼천리 봉사활동 기대할게요^^

  • 김순득님

    코로나때문에 봉사활동도 뜸해지는 요즘인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벽보를 만들어 봉사활동하는 모습이 참 감동적입니다.
    취약계층까지 돌보는 삼천리 직원들의 따듯한 마음이 사회곳곳에 전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화이팅하세요^^

  • 김윤희님

    점자보드 자원봉사, 처음 알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신 분들께 박수보냅니다.

  • 김지환님

    점자 벽보라는 것을 처음 보는데 봉사하는 모습을 보니 제가 더 뿌듯해 지네요 삼천리 자전거 사원들 화이팅!

  • 이정훈님

    이런 봉사활동도 있는지 몰랐어요~~~
    비대면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이 있네요~~
    삼천리의 봉사활동 응원하겠습니다.

  • 김태현님

    점자 벽보게 있네요. 정보 감사해요

  • 김민서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벽보 만들기 유익하게 읽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정말 뜻깊은 시간을 보낸것 같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남설님

    이웃들에게 마음을 나누며, 아이들과 함께하면 나눔과 봉사의 즐거움도 알려줄 수도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네요 ^_^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I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42 (주)삼천리
ⓒ Samchully Corp, All rights resrved.
지난호 보기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