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46  2024.5월호

도시가스 안전관리 역량 레벨업!
삼천리의 다채로운 기술교육


삼천리는 업계 리딩컴퍼니로서 현장 안전관리 업무에서 한치의 오차 없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시가스 기술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안전관리 업무 숙련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현장과 비슷한 환경의 기술 트레이닝센터에서 실질적 실습교육을 진행하는 건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기술에 발맞춰 기술교육 커리큘럼의 질적 개선을 거듭해 더 나은 교육을 제공 중이다. 삼천리의 기술교육 현장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글/사진· PR팀



최적의 교육환경 갖춘 기술교육 트레이닝센터

삼천리는 현장과 동일한 환경의 스마트 실습장을 갖춘 기술교육 트레이닝센터를 운영하며 직급별·직무별 다양한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수년 전에는 기술교육 트레이닝센터를 대대적으로 개선하기도 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배관망 시스템을 실습장에도 그대로 구현한 것이다. 이 같은 기술교육에 최적화된 환경에서 테마별 맞춤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비상상황을 선제적으로 경험하고 실전과 같은 문제해결형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각종 상황별 위기대응 능력도 함양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밀폐공간 실습장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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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맞춤형 기술교육 제공

삼천리의 기술교육은 신입부터 세부 직무별 담당자들까지 다양한 이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오랜 기간 대면교육이 어려웠던 만큼 지난해에는 현장 직원들의 필요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다양한 현장맞춤형 기술교육을 진행해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저연차 직원들을 대상으로는 정압기 분해점검, 가스누출 탐측, 전위불량 구간탐측 등 현장 활용도가 높고 사전 실습이 필수적인 업무를 선별해 원포인트 레슨 방식의 교육과정도 운영했다. 또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해결을 위해 전기 방식, 가스장비, 안전응급, 스마트배관 등 여러 과정을 각 안전관리팀에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맞춤형 기술교육 프로그램도 실행했다. 안전관리뿐 아니라 영업과 관리 부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진행하며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 필요를 채우는 기술교육을 운영했다.

삼천리는 주요 직무별 기술전문가 육성을 위해 사내 강사진을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있는데 직원들로 구성된 사내 강사진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궁금증이나 애로사항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심도 있고 현실적인 강의 내용을 제공하며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삼천리가 시도하는 현장 중심 기술교육

삼천리는 기술교육이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더 나은 개선방향과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가스공급 주요 시설물인 정압기와 PE 가스관 및 밸브, 이음관 제조사를 직접 방문해 현장 중심 기술교육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기 위해 2019년부터 기획해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직원들은 정압기제조사에서 정압기의 역사와 종류, 타도시가스사의 정압기 현황 및 제조공정, 자재 검수방법, 설치공사 시 주의사항 등의 내용을 교육받았으며 PE 가스배관 및 밸브 제조사에서는 공사 자재 수급 현황과 공급체계를 확인하고 PE 배관 생산라인 견학 및 PE 배관 융착 시연 등을 경험했다. 이 프로그램에 처음 참가한 한 직원은 “도시가스 안전관리 업무를 진행하며 정압기와 PE 배관을 자주 보긴 했으나 제조과정을 직접 본 것은 처음”이라며 “시설물의 특징을 깊이 이해하게 된 것은 물론 타도시가스사의 정압기 현황과 특징도 함께 살필 수 있어 안전관리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직무 맞춤형 교육 콘텐츠 확대

삼천리는 대면교육뿐 아니라 임직원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실시간 습득하고 업무에도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중 교육환경의 문이 닫혔을 때도 언택트환경에 맞게 발빠르게 전환한 새로운 교육방식을 도모했다. 장비, 작업, 점검 및 진단 등 업무 특성상 실습 비율이 높아 비대면방식의 교육이 어려울 것이라 여겼던 기존의 틀을 깨고 안전관리 영역의 비대면교육을 성공적으로 정교화시킨 것이다. 나아가 이제는 대면교육과 비대면교육의 시너지를 높이며 온·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교육의 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고객 및 협력사와 상생하며 업무 역량 강화 지원

삼천리는 구성원뿐 아니라 고객들을 대상으로도 다양한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고객센터 등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협력사 직원들의 업무 역량 개선을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정기적으로 대용량 고객사 기업의 안전관리자들을 초청해 맞춤 기술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시가스 안전관리 및 정압기 실무를 비롯해 가스 계측기기, 산업용 보일러, 가스배관의 부식 및 방식 등 다양한 주제로 수일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론뿐 아니라 기술교육 트레이닝센터를 활용해 실습 병행 교육도 실시하기 때문에 사용시설 안전관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사와 상생하는 건 물론 가스 안전 사용 문화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 삼천리 고객센터들도 도시가스 사용량 검침 및 안전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협력사 직원들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4월 말 ‘도시가스 사용시설 트레이닝센터’를 별도 구축해 운영을 시작했다. 그동안은 삼천리 기술교육 트레이닝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해 왔으나 이번에는 삼천리 고객센터협의회가 별도로 도시가스 사용시설 트레이닝센터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설은 실제 도시가스 업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사전에 실전처럼 체험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 교육에 중점을 두고 조성됐다. 특히 ▲ 건물 외부에 설치되는 내관, 입상관, 계량기 ▲ 건물 내부에 설치되는 은폐배관, 매립배관 ▲ 연소기, 보일러, 가스렌지 등 각종 가스기기를 실제와 동일한 형태로 제작·설치해 현장감과 교육효과를 높였다. 교육 프로그램 역시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고객센터 관리자가 집중적으로 담당하며 직원 수준 및 역량을 고려한 과정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실무에 적용 가능한 기술교육을 확대해 임직원의 업무 역량을 지속 향상시키며 고객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가스 사용 문화 조성에 더욱 앞장설 예정이다.

댓글 2

  • 김태현님

    즐거운 회사 생활 보내세요

  • 김대엽님

    삼천리의 다채로운 기술교육 기사 잘봤습니다.
    역량을 키워가는 모습이 앞으로 큰 기대를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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