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61  2017.04월호

People Story

안전이 최우선인 곳!
삼천리 수원안전관리팀

안전이 최우선이기에 조그마한 빈틈도 허락하지 않는다. 하지만 서로를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함이 있고 서로를 보며 웃을 줄 아는 여유가 있다. 이처럼 냉철함과 따뜻함이 공존하는 곳이
수원안전관리팀이다. 그래서 이들은 완벽과 철저를 기하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다.

글. 이행림 사진. 윤상영

Q팀 소개를 해주신다면?

우리 부서는 수원 지역 민원 및 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수원 중심부라 할 수 있는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된 업무는 수원시 관내에 도시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도시가스 배관 및 부속시설물에 대한 정기 점검, 그리고 관리입니다. 저희 팀 총 인원이 45명인데, 45명 모두가 지역민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맡은 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수원안전관리팀 업무가 일반인들에겐 다소 어렵게 여겨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좀 더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공급시설을 관리하면서 지역담당, 시설진단, 안전지원 이렇게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업무를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지역담당은 도시가스 시설물의 정상적인 기능과 작동상태, 가스누설 여부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굴착공사 등 외부환경에 의한 위해요인이 없는지를 관리합니다. 또한 도시가스 신규공급을 위하여 배관 연결 작업 등 안적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가장 힘든 업무를 꼽으라면 굴착공사 관리입니다. 하수도공사나 전기공사 등을 위해 터파기, 그러니까 굴착을 하다가 굴착기가 그 주변에 있던 도시가스 배관을 손상시키기라도 한다면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폭발과 같은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사고의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굴착공사 관리가 힘든 겁니다. 시설진단 파트에서는 노후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매설 후 20년이 경과된 시설물에 대하여 매년 정밀안전진단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검 중 위해요인이 발견되었을 경우 해당 시설물에 대해 즉각 보수하거나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이설을 하고 있는데, 이설은 타 시설물 공사 중 우리 배관과 저촉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지원 파트에서는 신규 도시가스 수요처의 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가스 공급 공동주택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누설 및 시설물 작동상태 등의 안전진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설물의 설치년도 및 전체적인 상태를 고려하여 등급을 나누고 등급에 따른 관리주기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을 시행함으로써 노후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고객센터가 실시하는 안전점검결과와 ‘안전점검의 날’ 진행 등을 확인·점검하는 것도 안전지원 쪽에서 하고 있는 일입니다.

Q업무와 관련해 실적이나 성과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2016년에 수인산업도로에 설치된 29년이 경과된 MPA배관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하여 피복손상을 확인 및 토양환경 평가를 실시하고 배관손상 원인을 찾아 배관이설작업을 완료한 것입니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수인산업도로 MPA배관은 8.2km의 길이의 배관으로 안산, 중부, 수원 안전관리팀 등 3개의 팀이 관리하고 있는 배관으로, 2011년부터 지속적인 피복손상 확인 등 유지관리를 시행하였으며, 2016년에는 추가적으로 토양환경 평가를 통해 근본원인을 찾아 위해 구간 1.9km에 대한 배관교체작업을 진행하였고, 향후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선진관리기법을 적용 배관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편과 측정점을 설치하여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은 스텝부서인 안전기술팀과의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업무공유로 이뤄낸 성과라 생각됩니다. 수원안전관리팀은 가스를 공급받는 가스공사 수급기지가 관내에 없는 만큼 간선망배관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가스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나갈 계획입니다.

Q수원안전관리팀의 젊은 피라고 할 수 있는 젊은 사원들의 활약상도 궁금한데,
그분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싶습니다.

  • 김상한 계장
    “삼천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게 도시가스 시설물 안전관리와 가스 판매량입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판매량이 저성장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삼천리 일원으로 도시가스 판매량을 높이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애를 썼죠. 예를 들면 순회점검을 하다가 도시가스 비수요처와 LPG를 사용하는 영업집을 발견했을 때 그냥 지나치지 않고 사진도 찍어가며 자료를 만들어요. 이런 활동은 영업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만드는 건데 그걸 만들어서 사내 커뮤니티에 올리면 영업담당자의 기초자료가 되는 거죠. 생각보다 시간과 공이 많이 들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가스 판매량 증대에 기여하게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동우 대리
    “저는 회사와 고객 모두를 위해 고민한 결과로 지난 달에 칭찬사우상까지 받게 되었습니다.(웃음) 설명 드리면 업무와 관련해서 약 3,000여 세대의 대단지를 짓는 아파트 신축현장에 갔어요. 얘길 듣다가 시공사에 조심스럽게 건의를 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가스건조기를 많이들 설치하는데 그걸 설치하려면 기존 계량기에 미리 설치된 배관을 절단해서 분기 해야하는 등 복잡하고, 시간과 비용도 수반됩니다. 아파트 지으면서 실내 계량기 설치할 때 이렇게 T자 모양의 부속자재를 미리 설치해준다면 나중에 입주민들이 입주해서 가스건조기 설치할 때 시간이나 비용을 들일 필요도 없고 무엇보다 안전해서 좋을 것 같은데요.” 시공사측에서 비용을 더 추가해야 하는 사안이었기 때문에 바로 승낙할 거라고 기대하지 않았는데 두 번째 방문에서 허락을 받아낸 거예요. 허락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저한테 고맙다고 하더라고요. 입주민들을 생각해서 그런 안까지 만들어줬다면서요. 장래 저희 고객인 입주민을 위해서도, 삼천리 가스 판매 증대를 위해서도 협의가 잘 되어서 저희 팀장님께도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 이형준 계장
    “공급시설물은 법적으로 일정 주기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아요. 공급 시설물 중 중요한 시설물이 정압기입니다. 정압기 정기검사 수검 후 미비한 점을 조치한 걸 칭찬해주신 거예요. 저 포함 세 명이 같이 협업 한 일입니다. 참고로 정압기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가스를 공급받는 첫 번째 시설물입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대략 7천 세대 정도가 가스를 사용하지 못해요. 그런 걸 미연에 방지한 사례죠. 평소 성격이 차분하고 꼼꼼한 편이라서 한번 볼 것도 두 번 보고 그래요. 그런 성격 때문에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서웅호 대리
    “최근에 사용시설에서 가스 냄새가 난다고 저희 쪽에 민원을 제기하시는 분이 계셔서 만나보니까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이셨어요. 사실 많은 고객들이 가스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날 때 전화를 주시는데 막상 출동해보면 그중에 절반이상은 가스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요. 이 경우도 그러했지만, 삼천리 직원이라면 당연히 고객의 말씀을 먼저 경청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전문장비를 이용해 가스시설의 누설 등을 점검했습니다. 다행히 점검 결과는 이상無였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불안해하는 만큼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고객님의 안방 창문 외부에 이웃집 보일러 배기통이 있는데 그로 인해 냄새가 났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보일러업체와 합동점검을 해서 보완하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든 이상이 있다고 느끼시면 추후에도 편하게 연락 주십시오.”라는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그것에 감동을 받으셨던지 그 분이 이틀에 걸쳐 고맙다는 문자를 주셨어요. 저로선 보람 있는 순간이었죠.”
  • 문원준 사원
    “공동주택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던 중 수원시 00아파트 사용자 공급관(입상관) 부분에 국부부식이 심하게 된 것을 발견한 거예요. 그래서 아파트 전체에 대하여 정밀점검 계획을 세우고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총 6동 40개 라인 중 국부부식이 심한 11개 라인과 부식이 진행 중에 있는 라인 13개소를 발견하게 됐고 아파트 입주자 대표와 관리소 측에 합동점검을 요청한 뒤 수리보수를 한 사례입니다. 힘든 점은 고객을 설득하는 부분인데요. 도시가스사업법에서는 사용자 소유의 시설에 대한 검사, 보수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사용자가 부담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그 부분을 설명하고 설득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경우에는 다행히도 아파트관리 주체 측에서 비용부담 하는 걸로 협의가 잘 되었습니다. 삼천리 임직원이 가장 중요시하는 ‘사전관리’에 힘쓴 사례였습니다.

Q그밖에 부서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우리 팀의 자랑거리는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선후배 동료들 간에 나이 차이가 있음에도 형, 동생처럼 지낼 수 있는 이유는 기쁘고,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서로 나누고 도우며 동료들 모두가 서로의 일을 내일처럼 챙겨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팀원들이 운동을 좋아해서 배드민턴, 자전거, 캠핑 등을 함께 즐기며 돈독한 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사 업무가 힘들어도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고, 그로인해 크고 작은 성과도 내는 거라 고 생각합니다.

Q수원안전관리팀의 2017년도 목표 또는 계획은?

우리 회사의 올해 경영방침이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입니다. 현업에서는 현장인력의 기술력 향상과 투자효율증대, 이 두가지 현안과제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현재 공급시설 제조공장 견학과 매월 외부 및 사내전문가의 직무교육을 통해 현장 인력의 기술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즉 IT를 활용한 안전관리 업무개선활동으로 특정 정압기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사용자의 특정정압기를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한 차원 높은 안전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안전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비개발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시가스 판매량의 저성장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회사 및 수원안전관리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서 우리 팀원 모두가 위축됨 없이 재미있고 신나는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I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42 (주)삼천리
ⓒ Samchully Corp, All rights resrved
지난호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