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03  2020.10월호

Special Story

디지털 혁신 통해 진화하는
삼천리 도시가스 사업

삼천리가 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도시가스 업계의 안전관리 및 경영 시스템 등의 선진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혁신과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도시가스 안전관리부터 경영 전반에 걸친 업무에 IT 기술을 적극 접목해 체계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이에 삼천리가 디지털 혁신을 위해 최근 수년간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혁신이 찾아왔는지 상세히 들여다봤다.

글. PR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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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스 지하 매설물 과학적 관리 강화

삼천리는 현재 경기도 13개시와 인천시 5개구의 323만여 세대에 연간 약 38.8억㎥의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6,341km에 달하는 국내 단일기업 최장의 배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로 창립 65주년을 맞은 삼천리는 미래 지속성장을 위해 중장기 배관망 운영과 공급 안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사랑 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국민안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임직원과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선 안전, 후 공급’의 자세로 철저한 사전관리를 통해 전 사업장에서 안전경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보다 스마트하게 정확하게 빠르게 안전관리의 과학화 및 선진화를 도모하고 있다.

① IoT 기반 도시가스 배관관리 ‘스마트 배관망 시스템’

삼천리는 업계 최초로 도시가스 배관관리에 스마트 배관망 시스템을 도입하며 도시가스 안전관리 기술의 선진화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스마트 배관망 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데이터 마이닝 기술 등을 이용한 차세대 도시가스 배관관리 시스템이다. 도시가스, 집단에너지, 발전 사업 등을 추진하며 배관망관리에 차별화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게 된 삼천리는 가정용 서비스나 제한된 플랜트관리 등에 머물러 있던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심지에 매설된 산업 인프라관리에 적합하도록 적용시켰다.

이에 해당 시스템을 통해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 시설관리에 필요한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이를 사물인터넷 통신으로 전송해 현장상태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은 물론 이상상황에도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또 ICT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인력이 직접 출동하지 않더라도 종합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도시가스 배관망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수집·분석해 더욱 효율적인 시설관리를 하고 있다.

기존에는 도로 한가운데 위치한 밸브실 등 안전관리에 위험이 따르는 지역의 경우 안전점검 시 관리인력이 도로를 통제한 후 이상상태를 확인해야 해 안전사고의 가능성이 있었으나 스마트 배관망 시스템 도입 이후에는 24시간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해짐에 따라 직접 현장에 출동하지 않더라도 종합상황실에서 안전하게 도시가스 배관망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은 2017년에 도입해 2018년에 인천광역시 내 공급권역 전역에 설치를 완료했으며 2019년부터는 경기도 내 공급권역 전역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구축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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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스마트하게 개선된 시설물 안전점검 ‘NFC 시스템 연계’

삼천리는 2020년 9월부터 도시가스 시설물 안전점검에 업계 최초로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NFC 시스템을 도입했다. 공급권역 내 5천여 곳에 이르는 정압기실과 밸브실 등 각종 도시가스 시설물에 NFC Tag를 부착함으로써 현장 안전점검 담당자들이 신규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으로 NFC 태깅(Tagging)만 하면 관련 안전점검 결과가 자동으로 입력되고 시설물 정보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안전점검 담당자들은 기존 휴대용기기에 설치된 현장지원 시스템을 이용해 시설물을 일일이 검색하고 점검내역을 직접 입력해야 했으나 NFC 시스템을 통해 이제는 불필요한 작업 프로세스를 줄일 수 있게 돼 작업시간도 대폭 감축시켰다. 아울러 시설물 사진촬영과 시설물 이력 조회 등 안전관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도 함께 개발돼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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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안전관리 현장 지원 시스템 개선 ‘모바일 현장 지원 어플리케이션’

삼천리는 지난 2013년 발 빠르게 도입한 모바일 현장 지원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매년 개선해 나가며 스마트한 기술 지원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도시가스 시설물의 안전점검 내역을 모바일에서 조회·등록할 수 있고 종이도면을 일일이 출력하는 대신 태블릿PC를 활용해 GIS 도면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은 안전관리 담당자가 현장점검을 마치고 사무실로 복귀해야 처리할 수 있었던 다양한 결재 업무도 현장에서 곧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ERP 및 모바일 현장 지원 시스템의 성능 최신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연내 완료해 적용할 예정이다. 이로써 삼천리는 불필요하게 현장과 사무실을 이동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안전점검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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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및 클라우드 등 선진 기술 적극 수용하며 경영 시스템 선진화 도모

삼천리는 다가오는 미래를 보다 적극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업무에 적용해 경영 시스템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고객 편의성이 한층 증대된 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① 차세대 클라우드 및 전사적 자원관리 플랫폼 ‘SAP HEC’ 업계 최초 도입

삼천리는 지난해 인공지능 데이터와 300만 이상의 고객정보 데이터 등 수많은 데이터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기존 넷두레 시스템(SAP ERP)에서 SAP HEC(SAP HANA Enterprise Cloud)로 전환했다. 기존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해 처리하던 것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접근성을 높였고 시스템 평균 반응속도를 기존 1.2초에서 조회속도는 0.4초, 저장속도는 0.6초로 단축시켜 업무 프로세스 소요시간을 1/2 수준으로 한층 빠르게 개선했다. 특히 고객상담 응대 시 각종 정보 입력 및 조회에 소요되던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게 돼 고객의 편의성도 한층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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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업무 효율화의 완성 ‘AI 이미지 인식 프로젝트 & AI 음성 기술’

현재 진행 중인 AI 이미지 인식 프로젝트는 계량기 검침값을 사진으로 찍으면 AI가 정밀하게 판독해 실시간으로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수기로 작성해 입력하던 것들을 디지털화해 사람이 할 때보다 오류를 줄이는 등 업무 효율화를 이루고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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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AI 음성 기술을 활용해 고객상담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기술 검증도 진행 중이다. 영화에서만 보던 음성봇이 고객을 응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들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에게 학습시켜 상담원이 일하지 않는 밤시간이나 휴일에도 고객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또 이러한 대외적 서비스뿐 아니라 업무에서도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단순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에 소용되는 시간을 줄이고, Untact시대(재택근무, 비대면 업무)에 대응하여 업무의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디지털화를 접목해 일하는 방식의 변화도 꾀하고 있다.

③ 협력업체의 업무 편의성 증대 ‘사용시설 정보 열람 서비스 자동화’

삼천리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의 업무 편의성 증대를 위한 노력도 사용시설 정보 열람 신청 방식 개선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 연계로 이뤄가고 있다.

도시가스 시공 협력업체들이 삼천리 수요처의 사용시설 정보를 알기 위해서 기존에는 직접 삼천리 사옥에 방문해 협력업체용 PC를 통해 자료를 취득하거나 삼천리 담당직원이 직접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로 전송해야 했다. 그런데 이번에 신규 개발한 시스템은 협력업체가 삼천리 홈페이지에 접속해 Web GIS에 사용시설 정보 열람 대상을 찾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RPA가 자동으로 정보를 찾아서 보내줘 협력업체의 편의성 증대 및 GIS 담당자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신규세대에 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분기작업 신청부터 준공 처리까지 홈페이지에서 일괄 신청하도록 개선해 편리함을 높였으며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로 코로나19 예방에도 도움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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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다방면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IT 기술을 접목하며 도시가스 안전관리의 미래를 선도해온 삼천리는 지난해 ‘제26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은탄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도시가스 안전관리는 물론 경영 시스템 전반에 걸쳐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스마트한 종합에너지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댓글 9

  • 전승호님

    디지털혁신으로 진화하는 삼천리 도시가스사업의 발전을 응원합니다.

  • 박재경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안전과 편의성을 모두 갖춰가는 모습이 정말 기대됩니다. 항상 발전하는 삼천리 화이팅

  • 김대엽님

    디지털 혁신 통해 진화하는 삼천리 도시가스 사업 정말 인상적으로 읽었습니다.
    삼천리 도시가스 사업의 미래의 모습이 큰 기대를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 최인혁님

    디지털 혁신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삼천리 도시가스 사업의 멋진 모습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네요 ^^ 삼천리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김소영님

    디지털 혁신 통해 진화하는 삼천리 도시가스 사업의 미래의 모습을 확인학인 할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가 된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삼천리만의 특화된 기술로 승승장구 하기를 응원합니다.

  • 우제권님

    많은 부분이 디지털로의 변화를 원하는데 새롭게 앞서가는 삼천리 도시가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생각하는 여전히 따뜻한 기업으로 계속 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 채봉균님

    계속 발전하에 안전한 에너지공급하고 금탑상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 김태현님

    진보하는군요. 우리 일상생활에 소소한 것도 디지털 혁신합시다

  • 김영주님

    기술과학 발전으로 기업들이 좀더 편리하고 빠르고 안전하게 변화 하는 모습이네요.  그런 과학 기술을 잘 접목하는것도 기업의 능력인데 삼천리 보면 빠르게 대응하고 투자해서 잘 활용하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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