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밀키트를 향해 달리는 작지만 강한 드림팀
삼천리ENG SL&C 식품유통팀
요즘 많은 이들이 밖에서 맛있게 먹었던 요리를 집에서도 먹고 싶어하고 그러면서도 조리를 간편하게 하고 싶어하는 추세다. 이러한 고객니즈를 반영한 것이 간편가정식(HMR, Home Meal Replacement)과 레스토랑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인데, 삼천리 밀키트는 더욱 특별한 맛과 홍보로 그 존재감을 알리고 있다. 그 흐름을 이끌고 있는 식품유통팀을 만나보자.


Q 식품유통팀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Q 식품유통팀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식품유통팀은 SL&C 외식브랜드의 가정간편식과 글로벌 미식 상품을 가정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팀입니다. 기획, 개발, 영업을 담당하는 소규모 인원들이 각자 역할을 중심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긴밀하게 업무하고 있지요. 저희 팀은 지난해 1월에 결성돼 정신없이 한 해를 달려왔는데요. 짧은 기간임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었어요. 아이디어, 전략, 협업 등 필요한 모든 면에서 역량을 십분 발휘하고 있답니다.


Q 팀 결성 배경은 무엇인가요?
Q 팀 결성 배경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같은 일상을 변화시킨 외부환경들로 인해 외식을 통한 고객 서비스 경험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우리 브랜드를 간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지했고요. 이에 우리 외식브랜드와 메뉴를 가정간편식으로 출시하고 이를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SSG나 마켓컬리 같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기 위해 식품유통팀이 구성된 거예요. 저희 팀이 있기 전에도 매장에서 소규모로 밀키트가 판매되고 있었으나 팀 결성 이후부터 적극적으로 홍보하게 됐고 여기에 더해 새로운 밀키트 출시 등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밀키트 출시과정이 궁금합니다.
Q 밀키트 출시과정이 궁금합니다.
우선 SL&C 외식 메뉴 중에서 아이템을 선정하고요. 식당에서 먹었던 그 맛을 재현하되 공장에서 생산 가능한 배합비를 만들기 위해 수차례 샘플작업을 거치지요. 이후 팀원들이 모여 시식 후 개선점을 찾고 완성도가 올라가면 그때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맛품평을 진행하면서 많은 이들의 의견을 들어 최종적으로 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빠르면 4개월, 늦으면 7개월까지도 걸려요. 무엇보다 여기서 중요한 차별점이 있다면 이 과정에 고객최접점에 있는 유통채널 MD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다는 점이지요. 완제품을 가져다주고 판매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유통채널 MD의 의견을 반영해 해당 채널에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법한 방향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거예요. 그렇기에 해당 MD 역시 저희 제품에 애정을 가지게 되고 저희는 해당 유통채널의 소비자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답니다.


Q 밀키트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Q 밀키트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고객이 매장에서 맛있었던 경험을 집에서도 그대로 느끼게 하는 것. 혹은 처음 먹더라도 식당에서 먹을 법한 맛이라고 느끼는 것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이니 재료를 그대로 가져다 제작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달라요. 매장에서 한 번에 요리 한두 개를 만드는 것과 공장에서 대규모로 만드는 건 재료부터 다르죠. 그러면서도 맛은 일치해야 하니 어려운 겁니다. 여기에 가격도 매장보다 저렴해야 하고요. 이에 매장에서는 진도대파육개장을 만들 때 실제 진도대파를 사용하지만 밀키트로 만들 땐 생산시기 등을 고려해 국내산 대파를 쓰는 것으로 살짝 바꾸게 돼요. 약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추구하는 맛의 방향성은 놓치지 않는 거죠.
Q식품유통팀이 가장 좋아하는 상품과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Q식품유통팀이 가장 좋아하는 상품과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Chai797 오리지널 짬뽕에 가장 애정이 가요. 개발 당시 불맛을 어떻게 구현할지 큰 고민이었는데 수많은 테스트 끝에 불맛유나 웍향에센스 등을 제작했고 또 공정도 새로 만들어야 했죠. 고생을 많이 해서 그런지 애정이 남달라요. 다행히 고객들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정말 큰 힘이 되었답니다. 고객님들이 가장 좋아하는 상품은 딤섬이에요. 특히 샤오롱바오가 인기죠. 맛이 있으면서도 집에서 만들어 먹기 힘든 제품을 좋아하신답니다.


Q그동안 삼천리미식관에서 주로 구매했는데, 외부 유통채널은 어디서 구매가 가능한가요?
Q그동안 삼천리미식관에서 주로 구매했는데, 외부 유통채널은 어디서 구매가 가능한가요?
SSG, 마켓컬리, 쿠팡 등 오픈마켓으로 판매경로를 확장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홈쇼핑 온라인몰의 맛집상품에 입점했고 지난해 12월에는 SSG의 미식관 코너에서 Chai797 밀키트가 크리스마스 파티 음식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소개됐어요. 마켓컬리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컬리페스타에도 협력업체로 참여해 4일간 약 8천여 고객들에게 우리의 상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지요.


Q고객에게 SL&C 밀키트가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Q고객에게 SL&C 밀키트가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간편식계의 명품! RMR은 고객의 소중한 식사를 해결해주는 수단입니다. 그러나 한끼 식사에서 끝나지 않고 명품이 주는 가치처럼 자존감을 올려주고 일상을 특별하게 해주는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Q식품유통팀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Q식품유통팀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2024년은 새로운 상품을 6개 개발했고 외부 유통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우리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는 밀키트 외 글로벌 미식 상품으로 해외 인기음료나 디저트도 소개할 계획이 있고요. B2B 시장을 확대할 계획도 있습니다. 그리고 삼천리미식관의 외부 홍보는 물론 특히 외부 유통채널의 매출 비중을 60% 이상으로 올려 세상에 SL&C 외식 브랜드를 더욱 알리는 것이 저희의 큰 목표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삼천리 미식관 바로가기
※ 스케치 영상
<삼천리ENG SL&C 식품유통팀의 칭찬 릴레이>
※ 슬라이드를 넘기면 다음 칭찬 릴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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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ENG SL&C 식품유통팀에 대한 상세한 기사 정말 잼있네요.
앞으로 좋은 제품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앞으로좋은 모습 기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