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와 산 그리고 땅이 반겨주는 곳
떠오르는 관광도시, 철도특구 의왕시
의왕시가 뜨고 있다. 관광불모지였던 이곳에 2016년 왕송호수를 따라 레일바이크가 들어선
이후 2년 동안 45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레일바이크 외에도 왕송호수 주변에는
의왕스카이레일, 조류생태과학관, 철도박물관까지 체험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하다. 특히 5월에는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철도축제가 열려 철도특구 의왕시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5월엔 의왕에서 황금연휴를 보내보자.
고즈넉한 자연환경과 즐길거리 풍부한 왕송호수 일대
왕송호수는 1947년에 조성된 인공저수지다. 고즈넉한 호반에 작은 섬들이 떠 있고 바람이 잔잔한 날이면 수면에 그림 같은 반영이 펼쳐진다. 2001년 자연학습공원이 조성된 이후 생태습지와 연꽃단지가 연이어 꾸며졌다. 왕송호수 둘레길을 따라 4.3km를 순환하는 레일바이크도 운행 중이다. 편리한 교통과 우수한 접근성 그리고 풍부한 자연환경이 삼박자를 이룬 셈이다.
자연학습공원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시범 운행했던 고속열차 KTX가 전시돼 있다. 레일바이크 매표소 앞에 있는 철도특구 상징탑 앞에서 기념촬영을 잊지 말자. 또 이곳엔 미디어 체험관, 습지테크, 잔디광장, 푸드트럭존 등 부대시설도 다양하다. 여름에는 야간조명과 음악으로 흥을 돋우는 춤추는 음악분수가 더위를 식혀줄 것이다. 끝이 아니다. 4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 의왕스카이레일이 있는데 41m 고공에서 최고 시속 80km로 하강하는 짚 와이어로 왕송호수를 배경으로 하늘을 나는 짜릿한 스릴을 맛보려는 사람들이 많아 인기가 높다. 더불어 조성된 캠핑장도 빼놓을 수 없다. 유럽 명품 카라반 10개소와 글램핑 15개소, 야영데크 10개소가 마련돼 있다. 이 가운데 글램핑은 값비싼 캠핑용품을 구입할 필요 없이 빌려서 사용할 수 있다. 멀리 가지 않아도 도심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매력에 찾는 사람들이 많으니 주말에는 예약을 서둘러야 한다.
-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왕송못동로
- 문의:
- 031-345-3533
체험하기 좋은 담수호 테마과학관, 조류생태과학관
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에 둥지를 튼 새들과 호수 수중생태계를 관찰하는 곳이다. 왕송호수에는 붕어, 잉어 등 어류가 다량 서식하고 있으며 계절에 따라 철새가 머물다 되돌아간다. 청둥오리, 원앙, 딱따구리, 박새 등은 겨울에 해오라기, 뻐꾸기, 꾀꼬리는 여름에 둥지를 튼다. 왕송호수에서는 철새와 텃새를 모두 합쳐 97종이나 관찰된다고 한다. 과학관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전시물을 관람·체험·학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 인원에 상관없이 무료다. 1층 생태체험관에서는 왕송호수의 수중세계를 2층에서는 왕송호수에 서식하는 조류생태를 관찰하도록 꾸며놓았다. 조류관에는 평소 가까이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새들을 박제모형으로 전시하고 있다. 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망원경으로 조류를 관찰해도 좋다.
-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왕송못동로 209
- 문의:
- 031-8086-7490
지친 도시인의 편안한 쉼터로 자리한 백운호수
왕송호수와 더불어 의왕에서 경관 좋기로 소문난 곳이 백운호수다. 이곳 역시 1953년에 준공한 인공호수로 백운산과 청계산의 계곡물이 흘러 들어 물이 맑고 풍경이 수려하다. 서울과도 가까워 주말이면 백운호수의 다양한 맛집과 라이브 음악카페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와 보트승선장, 겨울썰매장 등이 갖춰져 가족 나들이에도 그만이다. 백운호수 초입에 있는 갈미한글공원도 들러보자. 의왕시에서 태어난 국어학자 이희승 박사를 기념해 만들어진 공원으로 한글을 본떠 만든 이색조형물이 눈길을 끈다.
- 주소:
- 의왕시 학의동 340-1 일원
- 문의:
- 의왕시 문화체육과 031-345-2533
대한민국 철도 역사의 생생한 보고, 철도박물관
의왕시는 철도박물관,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 관련 기관들이 모여 있는 철도특구다. 그 가운데 철도박물관은 1988년 일반인에게 개관해 지금까지 코레일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철도 역사를 한눈에 아우를 수 있어 눈 여겨볼 만한 것들이 많다. 야외공원에는 일제강점기에 운행을 시작한 증기기관차를 비롯해 화물열차, 대통령특별동차 등 유서 깊은 기차들을 전시 중이다. 박물관 중앙홀에는 1897년 경인철도 기공식과 파시형 증기기관차 모형도 전시돼 있다. 역사실에서는 철도개통연대기와 철도에 공헌한 인물 등 철도의 발자취를 보여준다.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곳은 가상열차 체험실인데 VR장비를 이용해 누구나 기관사가 되어 속도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의왕은 철도특구답게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철도축제가 열린다. 매년 5월 어린이날을 전후해 열리는 이 축제는 철도동호인들에게 이미 소문이 자자하다. 기차 타고 추억 여행, 기차모형대회, 전기기차 타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올해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열렸다.
-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42
- 문의:
- 031-461-3610
4계절 내내 매력을 발산하는 청계산
의왕시에는 앞서 소개한 호수와 땅뿐만 아니라 좋은 산도 있다. 그중 하나인 청계산은 사계절마다 풍경이 확연히 달라져 4계절 내내 산악인들에게 인기가 좋다. 산세가 수려하고 2km에 이르는 계곡에는 항상 물이 넘쳐 흐른다. 특히 등산로가 완만해 가족 단위의 산행이 가능하며 맑은숲공원에서는 산책을 하며 삼림욕도 즐길 수 있다. 숲, 계곡, 절, 공원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어 다양한 매력을 뽐내는 청계산에서는 정상에서 내려다보이는 절경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청계산에 자리한 청계사도 유명하다. 청계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지어진 사찰로 무려 1천 년의 역사를 가졌으며 한국 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만큼 불교계의 대표적인 사찰이기도 하다.
-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 문의:
- 의왕시 공원산림과 031-345-3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