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도 서비스도 ‘세계 최고’라는
프리미엄 자부심
삼천리모터스 청주 서비스센터
지난해 3월 삼천리가족이 된 삼천리모터스는 BMW그룹 코리아 공식 딜러사다.
60여 년간 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삼천리에겐 다소 낯설지만 많은 이들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자동차 분야라 직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과연 이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삼천리가족으로서 어떤 목표를 세우고 있을까?
삼천리모터스 청주 서비스센터 가족들을 직접 만나 들어보았다.
Q센터 소개에 앞서 삼천리모터스를 먼저 소개해주세요.
Q센터 소개에 앞서 삼천리모터스를 먼저 소개해주세요.
종합에너지그룹 삼천리는 지난해 에너지와 미래 자동차 산업과의 융·복합 기회를 찾기 위해 선제적으로 BMW딜러 사업에 진출했고 이로써 삼천리모터스가 새로운 가족이 되었지요. 삼천리모터스는 충청권 BMW 공식 딜러사로 BMW의 신차와 중고차 판매 및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삼천리가족이 되기 전인 2000년에는 충북 청주에서 BMW전시장을 오픈했고 이후 청주 서비스센터와 천안전시장, 천안 서비스센터를 차례로 오픈함으로써 충청 지역 최대의 BMW 공식딜러사로서 수입차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Q그중 오늘 만나는 청주 서비스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Q그중 오늘 만나는 청주 서비스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청주 서비스센터는 충북권 유일의 BMW 서비스센터인데요. 청주에서 오랜 기간 영업을 해왔기 때문에 지역고객들과의 신뢰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센터 내에선 Service Advisor, Technician, Body & Paint, Part, Warranty 등 5개 부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인원은 45명입니다. 우선 고객이 방문하면 서비스 어드바이저들이 가장 먼저 고객을 맞이합니다. 고객의 차량 입고 시에도 어드바이저를 통해 Technician 부서와 Body & Paint 부서로 인계되지요. 이후 전문적인 테크니션들이 최첨단장비를 이용해 차량의 수리 및 교환작업을 진행하고요. warranty 기간 중 제조상의 결함에 의한 고장이라면 작은 문제까지 책임지는 품질보증으로 고객만족을 적극 실현하고 있습니다.
Q프리미엄 수입차를 다루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어떻게 선발되고 성장하는지 궁금하네요.
Q프리미엄 수입차를 다루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어떻게 선발되고 성장하는지 궁금하네요.
기본적으로는 자동차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을 선발하는데요. 서비스센터인 만큼 적극적인 태도나 친절한 모습도 중요시 여깁니다. 입사 후에는 영종도 트레이닝 아카데미에서 기술교육을 80시간 이수해야 하고요. 이후에는 현장에서 선배들을 통해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게 됩니다. BMW가 아무래도 프리미엄 브랜드다 보니 어떤 자동차회사보다도 신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고 진단장비들도 많아 어떤 차량기술자들보다도 뛰어나다고 자부합니다. 그만큼 입사 경쟁률이 높은 편이고요. 인적 구성도 20세부터 50대까지 골고루 있긴 하지만 평균연령은 30대 초반일 만큼 젊은 편이라 BMW 차량의 특징인 다이내믹한 부분과도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Q삼천리가족이 된 지 2년차인데 삼천리모터스가 된 이후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Q삼천리가족이 된 지 2년차인데 삼천리모터스가 된 이후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작은 회사로 있다가 큰 그룹의 소속이 되니 좀 색다른 것 같습니다. 작년에 자선의 밤 그룹 행사에도 처음 참여해봤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직원에 대한 배려도 세심하고 따뜻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문제가 있으면 즉각 해결해주려 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먼저 물어봐주기도 하더군요. 그 전에는 없던 서비스지원본부 조직도 신설해 다양한 개선활동을 위해 애써주는 부분이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지속적인 확장 및 투자를 통해 충청권에서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딜러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청주 서비스센터의 성과나 실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청주 서비스센터의 성과나 실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근 수입차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용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올해부터 토요일 전면근무를 시행함으로써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늘리는 게 아니라 시간을 적절히 분배해 로테이션으로 근무하는 것이죠. 그래서일까요? 올해 1분기에 벌써 창사 이래 최고의 매출실적을 달성했답니다. 또 최근 BMW 코리아에서 주관하는 Aftersales Award에서 우리 Body & Paint 부서 이응석 차장이 수상의 영광도 안았지요.
Q고객 접점 업무로 어려운 점은 없는지 궁금하네요.
사실 BMW는 타 수입차보다 한국에 더 빨리 들어온 편입니다. 80년대 후반쯤이지요. 그래서 전국적으로 서비스센터도 많이 구축돼 있고 현지에 맞는 노하우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만큼 고객들도 BMW의 특징을 이미 잘 알고 계십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 최근 수입차 판매 증가로 신규 고객들이 많이 유입되다 보니 차의 특징을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긴 해요. BMW는 주행성능에 가치를 두고 있어 조작반응이 빠르고 역동적이거든요. 고급차이긴 하지만 스포츠카만큼 다이내믹하답니다. 그런 부분에 놀라시는 고객들에게 이동수단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차라고 소개하고 그러면서도 안전은 입증된 차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하면 대부분 납득하세요. 다만 수리의 경우 입고량 증가로 대기시간이 길어진 부분이 있는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해외지점으로 긴급 오더를 보내거나 대기차량을 준비해놓는 등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Q대처도 베테랑급이시네요. 시작이 좋은데 올 한 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Q대처도 베테랑급이시네요.
시작이 좋은데 올 한 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BMW는 전국에 31개 Fullshop을 가지고 있는데 매출, CS, 구매 등 전 분야에서 우리 청주 서비스센터가 Fullshop 중 No. 1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Fullshop이란 일반경정비 및 사고수리까지를 모두 진행하는 곳을 말합니다. 그만큼 직원들의 역량이 중요하죠. 이에 또 다른 목표는 우리 직원들이 모두 BMW 공식 레벨 취득을 하는 것입니다. BMW는 자체적으로 5단계의 레벨자격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이는 경력과 기술력을 모두 포함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이죠. 저희 센터에는 가장 높은 단계인 마스터를 가진 직원도 있고 그 아래 단계를 취득한 직원들도 많긴 하지만 올해는 더 많은 직원들이 레벨을 취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