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15  2021.10월호

People Story

한결 같이 따스한 우리들의 동행

올해 ‘해피투게더’는 삼천리와 소중한 인연을 맺고 있는 지역사회 곳곳의 사회복지시설에서 보내온 이야기로 꾸며진다.
삼천리의 따뜻한 사회공헌활동을 긴 시간 함께 해오면서 보고 느낀점을 사회복지시설 관계자들의 목소리로 들어보자.
이번에 만나볼 곳은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정왕종합사회복지관’이다.

글. 정왕종합사회복지관 이선경 사회복지사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살맛 나는 지역사회 만드는 데 함께하는 ‘동행’

정왕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의 힘으로 살맛 나는 지역사회를 만든다’는 사명 하에 지역사회 소외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복지시설입니다. 이에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무료급식 지원, 일상생활 지원, 경제정서 지원, 장애아동 가족 지원, 노인 여가문화 사업, 가족기능 강화 사업, 아동·청소년 지원 사업, 긴급돌봄 사업 등과 더불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적절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대 발굴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답니다.

그런 저희의 곁에 따뜻하고 든든한 삼천리가 있습니다. 삼천리 안산안전관리팀 직원들이 활동하는 자원봉사팀 ‘동행’은 2015년부터 저희와 인연을 맺고 있어요. 동행은 소외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부터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후원물품 지원까지 다양한 도움을 주며 정왕종합사회복지관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가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따스한 식사 한끼에 피어나는 따뜻한 마음

동행은 특히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기초수급대상자 어르신들과 저소득층 주민들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 자원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데요. 식자재를 씻고 다듬는 것은 물론 식사를 나르기도 하고 기분 좋은 귀갓길이 될 수 있도록 따뜻한 커피도 타드립니다. 또 어르신들이 집으로 돌아간 후에는 식당을 정리하고 엄청나게 쌓인 빈 그릇들을 윤기가 나도록 뽀득뽀득 설거지하는 등 식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정성을 다하고 있죠.

사실 한 번에 많은 어르신들이 식사하러 방문하시기 때문에 일손이 부족하면 배식에 차질이 있을 수 있는데요. 동행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날이면 익숙한 손길로 척척 진행해주시기에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몰라요. 가끔은 주말에 엄마·아빠의 손을 잡고 봉사의 기쁨을 함께 느끼기 위해 찾아오는 자녀들도 있는데 그 작은 손길로 힘을 더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사랑스럽답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사랑의 도시락에 가득 담아 전하는 진심

동행은 사랑의 도시락 배달 봉사활동에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저소득층 주민들의 식사에 필요한 밑반찬을 지원하는 활동인데요. 거동이 불편해 음식을 자주 조리하기 어렵고 그로 인해 영양이 결핍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돕는 일입니다. 미로처럼 얽힌 골목길을 누비며 무거운 도시락을 들고 직접 전달해야 하다 보니 힘들 것이 당연한데도 “힘들지 않느냐”는 걱정에 오히려 “보람차다”고 씩 웃어 보이는 대답이 얼마나 안심이 되던지요. “오히려 어려운 이웃들의 가정을 방문해 생활상을 조금이나마 직접 보고 겪으면서 내가 하는 작은 봉사가 이웃에게 큰 기쁨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는 마음이 뭉클해지기도 했습니다.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소외계층 어르신들의 가정에 불어넣는 온기

동행은 어르신들을 위한 후원물품 지원에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필품 위주로 생일 후원물품을 구성해 전달해드리는데 실제 생활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 어르신들이 무척이나 좋아하시는 건 물론 생일을 기억해 챙겨주는 것이기에 혼자가 아니라는 위안도 된답니다.

또 고객에게 따뜻한 에너지인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삼천리답게 추운 겨울철을 앞두고는 동절기 후원물품도 전달하며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돕기도 하는데요. 노후한 가옥의 특성상 추위가 잘 스며드는 편이기에 삼천리의 후원물품은 따스한 겨울나기에 큰 보탬이 되고 있어요. 실제로 어르신들이 무척이나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곤 하세요.
해피투게더 해피투게더

이러한 활동들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답니다. 책임감 있는 봉사정신과 한결 같은 마음이 정말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변함없는 모습으로 지역사회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며 자원봉사활동에 나서주는 동행이 있기에 그동안 정왕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한 취약계층 주민들은 행복했답니다. 코로나19로 대면 봉사활동이 중단돼 지금은 아름다운 기억으로 간직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돼 우리의 아름다운 인연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길 바랍니다. 다시금 온정을 함께 나눌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댓글 8

  • 서덕인님

    삼천리 회사는 가스와 가스안전만 최고인줄 알았는데 사회의 음지에서 늘 봉사활동으로 빛이 되는 사람들이었군요. 삼천리 여러 직원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응원합니다.^^

  • 최인혁님

    삼천리 자원봉사팀 '동행' 의 따뜻한 나눔 실천에 마음이 참 훈훈해지네요 ^^
    앞으로도 그 이름처럼 훈훈한 동행이 쭉 이어지길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진음분님

    삼천리 자원봉사팀 '동행으로 코로나 시대에 식어가는 사랑의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 김태현님

    '동행' 으로 봉사와 함께하는 마음 대단하네요

  • 정왕이태희님

    삼천리의 나눔으로 정왕동 주민들에게 많은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따뜻한 나눔과 열정적인 실천에 감사드립니다.

  • 세진님

    동행이라는 말 너무 좋아요 같이 간다는거 그게 얼마나 힘이되는지.. 마음이 몽글몽글해져요

  • 이정훈님

    꾸준한 봉사활동을 하는 삼천리 회사~~~
    너무나도 멋진 회사 같아요~~~
    정기적인 봉사활동으로 많은 분들의 큰 도움을 받을수 있을거 같아요~~
    항상응원합니다.

  • 윤한샘님

    삼천리의 지속적인 관심이 여러사람의 마음을 울리고 따뜻하게 안아주네요

    이런 봉사하는 기업이라면 제가 가스비 100원 200원 더낸다한들 아깝지가 않습니다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I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42 (주)삼천리
ⓒ Samchully Corp, All rights resrved.
지난호 보기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