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Together Vol. 117  2021.12월호

Special Story

카카오워크(종합업무플랫폼) 도입으로
스마트한 업무환경 조성한 삼천리

삼천리가 스마트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종합업무플랫폼인 카카오워크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시공간 제약 없이 임직원 간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이 원활해지면서 임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천리 카카오워크 ‘이음’의 주요 특징과 도입 이후 달라진 현장의 모습을 살펴보자.

글. PR팀


업무효율 높이는 카카오워크 구축

삼천리가 스마트한 업무환경 조성 및 디지털 전환에 발 빠르게 나서며 임직원들의 업무효율성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언택트 근무가 확대되면서 구성원들 간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파악한 삼천리는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해 종합업무플랫폼인 카카오워크 도입을 추진했다. 이후 각종 정보 이관을 비롯해 메일, 경영지표, 근로시간 관리 시스템 등과 연계된 알림봇을 개발하고 문서보안 솔루션 작업을 하는 등 총 4개월에 걸쳐 최근 카카오워크 구축을 완료했다.
핫이슈 핫이슈

PC뿐 아니라 모바일에도 최적화

삼천리가 도입한 카카오워크는 메신저 기능을 중심으로 이메일, 화상회의, 업무일정 공유, 전자결재 등 원격근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아우르고 있다. 또 PC뿐 아니라 모바일에도 최적화돼 있다. 기존 사내 메신저의 경우 PC 기반 플랫폼이었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이 점점 많아지고 사무실이 아닌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불편함이 상존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해 카카오워크는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해 어디서든 편리하게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했으며 보안 등 여러 문제로 쉽지 않았던 자료 공유 기능도 개선했다. 그리고 기존에 자주 쓰던 모바일 메신저 UI를 기반으로 만들어 친숙도를 높임으로써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핫이슈 핫이슈

자체 화상회의 기능과 편리한 자료 공유

특히 경영진 메시지나 사내 공지사항 등 기존에는 수일에 걸쳐 전파되던 알림이 이제는 알림봇을 통해 단 몇 분만에 전 임직원이 근무장소 제한 없이 즉각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한 점은 눈에 띄게 개선된 점이다. 비대면 업무에 발맞춰 사업장 간 화상회의도 대폭 확대됐는데 그동안 별도 사이트 등을 통해 진행됐던 것이 카카오워크 내 자체 화상회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편의성을 개선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사진과 영상 자료들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보안 이슈를 준수하면서도 파일 전달이 편리해진 점 또한 현장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업무 특성에 맞춰 구현한 커스텀 알림봇을 조성해 단순문의 및 확인 업무는 직원을 통하지 않고서도 카카오워크를 통해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핫이슈 핫이슈

친숙한 이모티콘과 대화형 정보 검색

핵심 기능은 아니지만 기존에 대다수 직원들이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부드러운 대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어 작지만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또 탑재된 AI 어시스턴트인 캐스퍼는 정보 검색에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캐스퍼 현재 환율이 어때?” “/캐스퍼 내일 서울 날씨는 어때?” 등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캐스퍼가 실시간으로 답변해준다. 이번 카카오워크 도입을 추진한 담당부서는 “해당 시스템이 세대를 넘어 즐겁게 업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핫이슈 핫이슈

직원 공모 통해 지어진 삼천리 카카오워크 이름은 ‘이음’

새로운 업무플랫폼을 도입하면서 삼천리는 해당 시스템을 임직원들이 보다 빠르고 쉽게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함께 진행했다. 지난 여름에는 삼천리 카카오워크를 지칭하는 이름 공모전 이벤트를 펼쳐 삼천리 인천기술영업팀 안종성 차장이 제안한 ‘이음’을 최종 선정했다. 네트워크라는 뜻의 순우리말인 이음은 ‘너와 나 그리고 우리를 하나로 이어준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으며 비대면 시대에도 ‘직원 서로 간 마음을 담아 적극 소통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핫이슈 핫이슈

임직원들의 새 프로필사진 교체도 함께 진행

또 카카오워크 도입을 쉽게 안내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사용 가이드와 주요 특징을 소개하는 ‘슬기로운 카카오워크 생활’ 시리즈 영상물도 직원들에게 배포했으며 새로운 플랫폼 도입과 함께 전사 임직원들의 프로필 촬영도 새롭게 진행했다. 입사연도가 오래됐음에도 입사 당시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직원들이 많아 최근 트렌드에 맞춰 세련된 프로필사진으로 전면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핫이슈 핫이슈

더욱 개선될 카카오워크를 기대

이번 플랫폼 도입을 주도한 IT담당 부서들은 2022년에는 모든 관계사들이 카카오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으며, 더불어 카카오워크를 이용하는 임직원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수집하고 요청사항을 검토함으로써 맞춤형 카카오워크 기능을 추가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더욱 개선되고 편리해질 카카오워크를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핫이슈 핫이슈

댓글 5

  • 이준범님

    디지털, 비대면 시대에 맞는 업무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삼천리네요!

  • 김윤희님

    '이음'이라는 이름을 지은것도 의미있네요. 카카오워크 도입 이후의 장단점도 추후에 기사화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김태현님

    디지털이 효율적이니 빠르게 변화해야지요

  • 윤한샘님

    이에 발맞추어 발전하는 직장인이 되어야겠어요~ 발전하고 편리하고 행복한 변화를 위해서요

  • 김영진님

    업무효율 높이기 위한  카카오워크 구축으로 더욱더 한걸음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앞으로 좀더 휴율적인 업무가 가능할것 같아요.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TOP
Together Vol
개인정보처리방침  I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42 (주)삼천리
ⓒ Samchully Corp, All rights resrved.
지난호 보기
Prev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