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의 성장부터 상생까지
삼천리, 21년째 ‘존경받는 기업’ 선정
국내 도시가스업계 리딩컴퍼니 삼천리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의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평가, 도시가스 부문에서 21년 연속으로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2004년 조사 개시 이래 단 한 번도 빠짐없이 업계 최우수기업으로 인정받은 것. 해당 조사는 한국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방향 제시와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시작됐으며 혁신능력, 주주 및 고객 가치, 사회적 가치 등을 포함해 기업 전반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모델이다. 삼천리는 총 91개 부문 중 도시가스 산업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진정한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나눔상생경영을 실현한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에너지환경, 금융, 생활문화를 축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성장하다
삼천리는 도시가스 산업 진출 이래 40여 년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현재 국내 최대 도시가스기업으로 성장했다.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내 약 336만 세대에 걸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전국 34개 도시가스기업 중 시장점유율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정하고 안전한 에너지 공급 목표를 기본으로 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등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안전관리의 선진화·과학화를 이끌고 있다. 또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능력을 바탕으로 친환경에너지 사업 분야로의 확장도 모색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도시가스라는 주력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삼천리는 2000년대 초부터 에너지환경, 금융, 그리고 생활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왔다. 에너지환경 부문에서는 도시가스를 비롯해 집단에너지, 발전 등 사업을 전개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우뚝 섰다. 최근에는 외식 사업의 브랜드 및 매장 확대와 자동차딜러 사업의 권역 확대를 통해 생활문화 부문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에너지 인프라에서 대체투자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삼천리자산운용을 비롯해 새롭게 설립된 삼천리인베스트먼트 등을 포함해 금융 부문에서도 사업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꾸준한 사업 포트폴리오의 확장과 성장 기반에는 삼천리의 안정적 재무구조가 뒷받침되었다. 삼천리는 창업 이래 연속 흑자경영과 상장 이후 연속 배당이라는 기록과 함께 안정적인 기업 신용등급인 AA+를 유지하고 있다.
혁신과 도전으로 지속성장을 이어 나가다
아마도 변화 없이 현재에만 안주하려 했다면 지금의 삼천리는 있지 못했을 것이다. 삼천리는 끊임없이 변화와 도전을 추구해왔다. 탄소중립연구소를 두고 세계적 화두인 탄소중립과 관련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미래 지속성장을 이루기 위해 수행전략을 수립하고 ICT 기반의 탄소배출권 인증과 활용의 방법론과 기술을 정립하는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나아가 탄소중립시대에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 중인 신에너지와 환경 등의 사업에도 진출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삼천리는 임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업무개선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에도 힘쓰고자 한다. 실제 삼천리 내 모든 조직이 기존 업무와 프로세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혁신과제를 스스로 선정해 수행함으로써 매출 확대, 비용 절감, 고객만족도 향상, 안전관리 수준 향상 등의 성과를 창출하는 데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자율적으로 수행한 혁신과제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과제를 선정하는 ‘혁신 한마당’도 개최해 전 임직원의 혁신에 대한 강한 동기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이 외에 삼천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도시가스 사업은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외식 및 자동차딜러 사업은 빠른 확장세에 발맞춰 매장 운영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판매 데이터를 자산화해 데이터 분석에 이용 및 경영성과지표에 활용하고 있으며 더불어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 그룹 내에서는 데이터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모든 경영활동을 고객 중심으로 전개하며 진정한 고객감동경영을 실현하다
삼천리그룹이 지난 69년간 지속성장 해올 수 있었던 근간에는 고객의 신뢰와 사랑이 있었다. 삼천리는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할 수 있는 고객감동경영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을 처음 인증 받은 이래 현재까지 6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최근에는 변화하는 IT환경에 발맞춰 고객편의성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스마트 플랫폼 이용 확산 트렌드에 발맞춰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이 불편을 겪던 대기시간을 해소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언택트 서비스 제공 역량을 높이는 중이다. 또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삼천리톡’ 서비스와 높은 가시성을 지닌 ‘보이는 ARS’ 서비스를 운영해 365일 24시간 시공간 제약 없이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삼천리는 협력회사와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객 최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협력회사가 자발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에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협력회사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데 직접 가정을 방문하는 협력회사 직원들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파악하고 이들이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공조하는 등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가정애·직장애를 실천하며 신뢰와 소통의 조직으로 나아가다
삼천리는 회사 안팎으로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특히 ‘사랑을 품은 열정인’이라는 인재상에 합당한 우수인재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그들이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경력을 쌓아 나갈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와 직급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 제공 외에도 업계에서 유일하게 실제 현장과 같은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는 전문 트레이닝센터를 운영하는 등 직원들의 기술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그룹 사시인 ‘가정애·직장애’를 바탕으로 임직원이 행복하게 일하는 즐거운 일터를 만드는 데도 크게 노력해 왔다. 구성원들의 행복이 곧 업무효율성 증가와 기업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믿음 아래 매월 하루 조기퇴근해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패밀리데이’, 자녀양육특강 및 스포츠 관람 등 취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투게더 컬처 데이’, 자녀와 함께 유적지를 답사하며 역사의 숨결을 느껴보는 ‘역사문화탐방’,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다양한 GWP(Great Work Place)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의 높은 만족을 끌어내고 있다.
요즘은 세대 간 의식과 사고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공감을 통한 소통과 신뢰하는 조직문화에 답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이에 발맞추어 삼천리는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의 구현을 경영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우선 그룹 전체적으로 직원들이 최고경영층과 각 사 대표들에게 직접 경영현안에 대해 질문하며 소통할 수 있는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또 매월 온라인 실시간 방송을 통해 경영진이 직원들과 소통하는 ‘굿타임 삼천리’, 젊은 직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기 위한 ‘주니어 소통 프로그램’, ‘비전 공유 간담회’ 등 각 사별 소통 프로그램도 지속적 확대하고 있다.
나눔과 상생의 문화 만들며 사랑받는 기업으로 나아가다
삼천리는 지역사회 곳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돌보며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진정한 나눔상생까지 실현하고 있다. 특히 도시가스 사업의 전문성을 살려 에너지 취약계층의 노후한 가스시설을 교체해주는 ‘가스안전 사랑나눔’을 실시하고 도시가스협회와 함께 ‘도시가스업계 봉사의 날’ ‘사회복지시설 가스기기 지원 사업’ ‘사회복지시설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등에도 적극 동참하며 지역사회 안전한 가스 사용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연생태계 보호에 앞장서는 친환경 캠페인 ‘Clean Day’, 장애인·노인·아동·저소득층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러 소외계층에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자원봉사활동’,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에게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선사하는 ‘사랑나눔의 날’ 등을 전개해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특히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형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피해 극복을 돕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2017년 포항 지진피해, 2019년 인천 적수피해, 2020년 코로나19 확산, 2022년 동해안 산불피해, 2023년 수해 등에 기부금을 후원한 바 있으며 매년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을 기부하는 등 어려움에 놓인 이웃에게 온정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삼천리 스포츠단’을 통해 KLPGA를 대표하는 프로골퍼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KLPGA-삼천리 투게더 꿈나무대회’를 매년 개최해 전국 골프 유망주들에게 기회의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우리나라 스포츠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삼천리는 주주, 혁신, 직원, 고객, 사회, 이미지 가치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둘러싼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모범이 되어 왔기에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 단순히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 전체의 이익과 상생하는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온 것이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국민과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라는 명성의 책임감을 깊이 고민하며 또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21년째 존경받은 기업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상생하며 나눔을 실천하며 발전하는 삼천리 기대할게요.
앞으로도 좋은 서비스 기대합니다
도시가스 부문에서 21년 연속으로 정상을 지켰다니 놀랍네요.
앞으로도 최고의 자리에서 승승장구 하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21년째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앞으로도 사회 공헌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